[서울와이어 이동화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트럼프 행정부의 경제 정책을 담당하는 래리 커들로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NEC) 위원장이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에 기준금리 인하를 촉구했다.

지난해 4차례 기준금리를 인상한 연준은 올 1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점진적인 추가 금리인상’ 문구를 삭제하며 금리 동결을 결정했고 지난달 20일 3월 FOMC에서도 금리인상 중단과 보유자산 축소를 시사했다.

연준의 금리인상 기조가 미국의 경기 둔화를 초래했다고 비난해온 트럼프 대통령은 29일(현지시간) 트위터에서 연준이 지난해 4차례 실시한 금리인상은 잘못된 선택이라고 비판했다.

커들로 위원장 역시 같은 날 미 인터넷매체 악시오스와 CNBC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금리인하를 바라고 있다”며 “정책금리는 2%를 넘어서는 안된다”고 주장했다. 그는 “연준은 당장 0.5%포인트 금리인하를 시행하라”며 현행 정책금리(연 2.25~2.5%)를 수정하라고 지적했다.

연준은 향후 금리인상에 인내심을 갖겠다며 통화정책 정상화 중단을 표시했지만 미 경기 둔화 우려가 확대되자 트럼프 행정부가 연준에 대한 압박 강도를 강화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주요 외신은 트럼프 행정부는 글로벌 경기 둔화에 대응하기 위해서 금리인하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며 독립적으로 통화정책을 담당하는 연준에 대한 금리인하 압박을 강화할 가능성이 높다고 전했다.

트럼프 행정부가 연준에 날을 세우는 것은 미국의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전망치 하락 등 경제지표 부진으로 경기 둔화 우려가 현실화할 조짐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경기 둔화가 현실화할 경우 재선가도에 차질이 발생할 가능성도 시야에 넣고 있다는 지적도 이어지고 있다.

지난달 28일 미 상무부는 지난해 4분기 미국의 GDP 성장률을 2.6%에서 2.2%로 하향조정했다. 지난해 연간 성장률은 2.9%를 유지하며 안정세를 보였지만 트럼프 행정부가 대규모 감세를 시행하며 약속했던 3% 달성에는 실패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연준이 실수로 금리를 올리지 않았다면 미국의 경제성장률이나 주가는 더 높았을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올 1분기 성장률은 트럼프 행정부의 목표치(3%)를 크게 밑돌 것으로 전망하며 경기 부양을 정권의 성과로 강조해온 트럼프 대통령이 초조함을 연준에 떠넘기고 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