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와이어 이동화 기자] 테리사 메이 영국 총리가 2일(현지시간) 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 즉 브렉시트 기한 추가 연기를 결정했다.

메이 총리는 브렉시트 시한을 다시 한 번 연기하고 합의안 승인 등을 모색한다는 방침이지만 “더 이상의 연기는 없다”던 EU 회원국이 영국의 요청을 허용할지 미지수다.

AFP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메이 총리는 이날 7시간에 걸친 내각회의 후 EU와 합의한 합의안이 하원에서 승인될 시간을 확보하기 위해 브렉시트 단기 연기를 요청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메이 총리는 “합의 하에 EU를 탈퇴하는 것이 최선의 해결책”이라고 강조하며 리스본 조약 50조 적용 시점을 다시 연기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5월 22일 이전까지’라는 단서를 달며 “합의안 가결과 동시에 연기도 종료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영국을 제외한 EU 27개국 정상들은 영국의 합의 없는 EU 탈퇴(노딜 브렉시트)를 막기 위해 당초 3월 29일이었던 브렉시트 시한을 오는 5월 22일까지 연기하기로 합의했다. 하지만 ‘영국 하원이 브렉시트 합의안을 승인할 경우’라는 단서가 달려 있다. 

하원에서 승인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영국은 4월 12일 노딜 브렉시트를 하거나 5월 23일 유럽의회 선거에 참여해야 하고 EU와 ‘장기 연기’를 논의해야 한다.

이 두 가지 선택사항을 모두 피하고 싶은 메이 총리는 제1 야당인 노동당의 제러미 코빈 대표에게 회담을 제안했다. 이미 3차례 부결된 합의안이 의회 승인을 얻을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서다.

노동당은 메이 총리의 합의안에 반대 의사를 표명해 왔지만 코빈 대표는 “다음 주 노딜 브렉시트가 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라면 기꺼이 대화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다만 브렉시트 방침을 둘러싼 메이 총리와 노동당의 의견이 달라 대화에 성과가 나올지는 불확실한 상황이다.

NHK는 메이 총리가 노동당과의 협상이 실패로 돌아갈 경우 하원에 복수의 선택사항을 제시하고 찬성 다수가 나온 안건을 채택할 가능성도 시사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