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3일 2019년도 소프트웨어 스타랩에 최종 선정된 소프트웨어 연구실을 발표했다.

 

 

[서울와이어 송은정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3일 2019년도 소프트웨어 스타랩에 최종 선정된 소프트웨어 연구실을 발표했다.

 

소프트웨어 스타랩에 총 32개 연구실이 신청한 가운데 4.5 : 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다. 그 중 경희대, 대구경북과학기술원, 서울대, 한국과학기술원 등 4개 대학에서 총 7개 연구실이 최종 선정됐다.

 

소프트웨어 스타랩은 5대 전략 소프트웨어 분야의 기초‧원천기술 확보와 글로벌 소프트웨어 경쟁력을 주도할 석‧박사급 인재양성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2015년도 10개, 2017년 6개, 2018년 6개 연구실이 선정된 데 이어 올해 7개 연구실이 선정돼 총 29개 소프트웨어 스타랩이 운영된다.

 

스타랩은 공개소프트웨어 방식을 채택함으로써 결과물의 활용도가 높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기초‧원천 소프트웨어 기술 연구를 위한 최장 8년 의장기지원과 석‧박사 연구원 등 전체 참여인력 참여율을 50% 이상으로 의무화함으로써 원천기술 확보와 인력양성의 두 가지 목표를 달성할 예정이다.

 

2015년부터 시작된 소프트웨어 스타랩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인 인공지능, 빅데이터 분야 등에서 세계적인 수준의 성과를 도출하고 있다.

 

2015년부터 4년간 5대 전략소프트웨어분야에서 석사 97명, 박사 46명 등 163명의 최고급 인력을 배출하는 등 소프트웨어산업 경쟁력 강화에도 기여하고 있다.

 

특히 서울대 장병탁 교수팀은 인공지능을 이용한 기계학습 기술 기반의 지각-행동-학습 통합시스템을 개발하고 이를 로봇에 실제로 적용해 2017년에는 국제 로봇대회(RoboCup)에서 한국팀 사상 처음으로 우승했다.

 

또한 시각인지 기반 대화 지능 기술 및 주의집중 기반 심층학습 모델을 개발해 지난해 인공지능의 유효성을 평가하는 인공지능 시각 질의응답대회(VQA Challenge)에서 준우승을 차지한 바 있다.

 

과기정통부 노경원 소프트웨어정책관은 "소프트웨어스타랩 신규선정을 통해 소프트웨어 기초ㆍ원천기술에 대한 경쟁력 확보와 함께 최고급 소프트웨어 인재들이 배출되기를 기대한다"며 "이를 위한 지원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겠다.”라고 밝혔다.

yuniya@seoulwi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