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와이어 이동화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8일(현지시간) 이란 혁명수비대를 테러조직으로 지정한다고 밝혔다.

미국이 다른 국가의 특정 기관을 테러조직으로 지정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이란 정부의 강한 반발이 예상된다.

CNN 등 외신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성명에서 “이란 정부는 혁명수비대를 통해 테러 활동을 지휘하고 실행하고 있다”고 비난하며 “이란 정부에 대한 우리의 최대 압박 범위와 규모를 크게 확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란이 주변국의 무장세력에 무기와 자금을 제공해 중동 정세를 불안정하게 하는 주체라고 경고하며 대이란 경제제재 등 압박 강화를 시사했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도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전 세계 기업과 은행들은 앞으로 이란 혁명수비대와 금융거래를 하지 말아야 한다”면서 “이란과의 비즈니스 위험 수위가 높아지고 있다”고 경고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발표 직후 이란 측은 반발했다. 이란 국영방송은 “그 어떤 국가도 외국 군사조직을 테러단체로 지정할 권리를 가지고 있지 않다”며 미국의 결정은 국제법에 어긋난다고 보도했다.

주요 외신은 지난해 5월 이란 핵합의(JCPOA)에서 탈퇴하고 11월 대이란 경제·금융 제재를 부활시킨 미국이 이란에 대한 추가 제재를 발동했다며 “미국이 혁명수비대를 테러조직으로 지정하면 미군을 이슬람국가(IS) 같은 테러조직으로 지정해 보복할 것”이라 경고한 이란의 움직임을 주시해야 한다고 전했다.

이슬람 혁명이 일어난 1979년 친미 왕정을 축출한 혁명정부의 헌법에 따라 탄생한 혁명수비대는 정규군과는 별도의 정예 부대로 육·해·공군 등 12만5000명으로 이뤄져 있다.

혁명수비대는 군사조직이지만 이란의 정치·경제에도 큰 영향력을 지니고 있다. 금융기관이나 건설회사 등 많은 기업을 산하에 두고 있는 혁명수비대는 이란 경제의 70% 정도를 통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미국의 혁명수비대 제재로 이란 기업의 경제활동에 대한 우려가 깊어지고 있지만 니혼게이자이신문은 트럼프 행정부가 혁명수비대를 테러조직으로 지정할 것이란 예측이 몇 년 전부터 제기된 만큼 이란 경제에 큰 타격을 주지 않을 것으로 내다봤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