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자로 취소 통보·검찰 소환 요구에 분노… 정의당 “여론 반전 없을 것”
권력형 성폭력 처벌 강화 위한 ‘#미투응원법’ 국회 통과 촉구
안희정 후폭풍에 정봉주 전 의원 복당도 오리무중

정무비서와 연구소 여직원 성폭행 의혹이 불거지며 기자회견을 예정한 안희정 전 충남지사가 문자 통보로 기자회견을 취소하면서 "검찰이 나를 소환하라"고 말해 국민의 공분을 사고 있다.

[서울와이어 이동화 기자] 두 명의 여성을 성폭행한 의혹을 받고 있는 안희정 전 충남지사가 8일 오후 3시로 예정된 기자회견을 불과 2시간 앞두고 전격 취소했다.

 

지난 5일 전 정무비서였던 김지은씨의 성폭행 폭로 이후 잠적했던 안 전사는 이틀 후 추가 폭로자가 나오자 잠적 사흘 만에 입장발표를 하겠다고 밝혔다.

 

자신이 설립한 연구소의 여직원을 성폭행했다는 의혹까지 불거지자 안 전 지사는 ‘충남도청에서 입장발표를 하겠다’며 신형철 전 비서실장을 통해 알려왔다.

 

하지만 이번엔 문자 메시지로 ‘사죄 기자회견 전격 취소’를 통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안 전 지사는 “검찰 출석 전에 국민 여러분, 충남도민 여러분 앞에서 머리 숙여 사죄드리고자 했지만 검찰에 출석해 수사에 성실하게 협조하는 것이 국민 앞에 속죄 드리는 우선적 의무라고 판단했다”고 기자회견 취소 이유를 밝혔다. 이어 “검찰은 한시라도 빨리 소환해 달라”고 요구했다.

 

정치권으로 번진 ‘미투’(#MeToo·나도 당했다) 운동 확산에 곤란에 빠진 더불어민주당은 6·13 지방선거를 비롯해 모든 공직선거 후보자에 대한 성평등 교육을 의무화하기로 결정했다.

 

민주당은 지난 7일 안 전 지사의 성폭행 의혹으로 불거진 성폭력 문제 등에 대해 불관용 원칙을 적용하기로 결정, 안 전 지사를 즉각 출당·제명하며 발빠른 대응에 나섰다.

 

성추행 의혹이 불거지며 서울시장 출마 선언을 무기한 연기했던 정봉주 전 의원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확인 결과 이미 시장 예비후보 등록을 마쳤지만 안 전 지사 문제로 인해 복당이 쉽지 않을 것이란 의견이 지배적이다. 민주당은 오는 15일 복당 여부를 결정한다는 계획이다.

 

정의당은 대변인 브리핑에서 기자회견 연기를 거듭해 온 안 전 지사가 문자로 입장을 정리하며 검찰에게 자신을 소환하라고 했다며 “기가 찰 뿐이다”고 평했다.

 

최 석 정의당 대변인은 “오늘 안 전 지사는 최악의 선택을 했다”며 “물러나는 모습마저 추하지 말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검찰에 소환을 종용하는 것은 피해자와 검찰이 나서서 자신의 죄를 입증해보라는 매우 파렴치한 선전포고”라며 “검찰 소환을 기다리는 동안 여론 반전을 위해 갖은 노력을 다하겠지만 남은 선택지는 단 하나뿐이라는 것을 안 전 지사 본인만 모르고 있다”고 말했다.

 

바른미래당은 권력형 성폭력 근절·피해자 보호를 위한 ‘#미투응원법’ 일명 ‘이윤택처벌법’을 발표하고 국회 통과를 촉구했다.

 

바른미래당은 “성폭력 재발 방지를 위해 가해자를 처벌하고, 피해자를 보호하는 법적·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며 △권력형 성폭력범죄가 발생했을 경우 공소시효 연장, 소멸시효 연장·정지 △성폭력 피해자의 2차 피해 및 재발 방지 △조직 내 성희롱 등 피해신고자 보호를 위한 내용을 담고 있는 법안을 통해 우리 사회 전반에 폭넓게 번지고 있는 미투 운동에 힘을 싣는 다는 방침이다.

 

miyuki@seoulwi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