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와이어 이방원 기자]SK텔레콤이 "'1Gbps LTE' 오직 SK텔레콤 갤럭시S9에서만..."이라며, 1Gbps LTE서비스를 강조하고 있다. 그렇다면 과연 어디 어디 지역에서 1Gbps LTE가 서비스되는지 살펴보자.

LTE는 최대속도가 1Gbps라고 하지만 실제로는 데이터 허용량에 의해 대부분의 지역에서 속도가 100~400Mbps정도 나왔지만, SK텔레콤은 5Band CA 및 다중안테나 기술을 적용해 1Gbps(예, 200Mbps X 5)의 속도를 낼 수 있다고한다.

물론 최고가 1Gbps고 대충 적어도 900Mbps 이상을 의미한다고 보면될 것같다.

아니 그러면 왜 갤럭시S9만 1Gbps를 제공할까? 기존 LTE 단말기 무시하는건 아닐까 물으신다면, 5Band CA 및 다중안테나 기술이 하드웨어적으로 구현된 최초 제품이 갤럭시S9이다.

한마디로 말해 기존 LTE 폰에 위 기술을 적용하고 싶어도 다중안테나가 달려있고 5Band CA 및 다중안테나 기술이 적용돼 있어야 SK텔레콤의 '1Gbps LTE'를 체험할 수 있다. 즉, 보급형 폰에서는 모르겠고 프리미엄 SK단말에서는 1Gbps LTE를 체험할 수 있다고 한다.

다만 전지역이 아니라 특정한 주요 트래픽 밀집 지역 및 핵심 상권에서만 '1Gbps LTE'가 제한적으로 제공된다(2018년 상반기 기준).

내가 주문한 SK텔레콤 갤럭시S9은 "'1Gbps LTE'가 안나와요 한다"면 서비스 가능지역이 아니다. 또한 갤럭시S9 전송속도가 빨라졌을 뿐 데이터 요금제가 달라진게 아니어서 데이터 사용량은 요금제에 따라 제한된다.

특히, 모든 데이터 소진후 안심요금제 등의 옵션에서 속도제한이 안걸릴 거라고 기대하지는 말자.

SK텔레콤 갤럭시S9만 '1Gbps LTE' 서비스를 한다고 SK텔레콤이 기존 LTE 단말 사용자를 차별하는 것은 아니다. 갤럭시S9 사용고객의 데이터 전송속도가 빨라지는 만큼, 데이터 트래픽이 감소하기 때문에 기존 LTE 단말 사용자들도 기존 트래픽 밀집지역에서 속도가 좀더 나오게 된다.

그렇다면 5Band CA 및 다중안테나 기술을 적용해 SK텔레콤 갤럭시S9으로 700Mbps 이상(왜 1Gbps가 아니냐고 묻는다면, 1Gbps는 7군데였다. 아무튼 700Mbps도 LTE 망에서는 빠른 편에 속한다.)의 속도를 낼수 있는 지역을 살펴보자.

 

위 데이터는 SK텔레콤 커버리지멥의 공식 자료 내용 그대로 표로 만든내용.

이제 그만 살펴보자.(단, 가장 중요한 내용은 위 표의 모든 지역이 아닌 해당 지역의 주요 트래픽 밀집 지역 및 핵심 상권에서만 지원된다)

 

일부 트래픽 밀집지역과 핵심상권에서만 지원된다는 아쉬운 점은 있지만, 1Gbps를 지원하지 않는다는 차이가 있다. 물론 타 통신사 관계자의 예전 발언에 따르면, "우리도 빠르게 잘터지는 지역은 LTE단말(갤럭시S9 무관)로 최고 900Mbps가 나온다"고 한다.

 

다만 SK텔레콤은 갤럭시S9 단말에 대해서는 더 많은 구역에서700Mbps이상의 속도를 지원한다.  1Gbps LTE 속도의 공식 서비스는 3월 16일 갤럭시S9의 공식 출시일이다. 오늘(9일)은 예약구매자의 개통일(예약일에 따라 순차 개통).

 

welcome_one@seoulwi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