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생활자에서 대학생 취업준비생 전업주부 등으로 조사대상 확대
전국 2만명 대상 금융생활 전반 현황조사 실시

 

[서울와이어 염보라 기자] "남들은 보통 어떻게 살고 있을까?"

신한은행은 보통사람들의 2016~2017년 금융생활 수준변화를 확인할 수 있는 ‘2018 보통사람 금융생활 보고서’를 12일 공개했다.

이번 보고서는 ‘나와 같은 사람들’의 2017년 금융생활 분석 자료를 보여주고 1년 전과 비교했을 때 어떻게 변화했는지 비교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특히 연령대, 결혼 유무 등 다양한 상황에서 달라질 수 있는 소득, 지출, 자산, 부채 내용의 변화 양상을 확인할 수 있다.

경제 생활자를 비롯해 대학생, 취업준비생, 전업주부, 은퇴자 등 정기적인 소득이 없는 계층까지 포함해 조사 대상(만 20~64세)을 넓혔으며, 작년 9월부터 2개월에 걸쳐 전국 2만명을 대상으로 금융생활 전반에 대한 현황조사를 실시했다.

섹션은 총 4개다. 첫 번째 섹션은 생애 주기별 그룹을 9개로 분류해 내가 속한 그룹을 확인하고 같은 그룹에 속한 사람들의 경제 상황을 살펴볼 수 있도록 구성돼 있다.
 

두번째 섹션에서는 조사 대상 전체의 소득, 지출, 저축, 자산, 부채 현황들을 확인할 수 있으며 향후 1년간 소득 및 자산의 증감 대한 전망도 함께 제시한다.
 

세번째 섹션에서는 1년 사이 변화된 사항들을 토대로 경제 활동 전반의 흐름을 보여주며 마지막 섹션에서는 9가지 주제의 주요 이슈를 선정하고 각 이슈에 대한 현황과 전망을 제시한다. 취업준비생, 경력단절여성, 창업 트렌드 등 컨텐츠도 새롭게 추가됐다.
 

한편 신한은행은 모바일뱅킹 ‘쏠(SOL)’에 2018 보통사람 7대 핵심 이슈(취업준비생, 사회초년생, 1인 가구, 경력단절 여성, 창업 준비, 자녀 교육비, 노후 준비) 정보를 탑재해 고객 개인별로 부합하는 맞춤형 정보를 제공 중이다. 이달 중에는 ‘나와 같은 사람들의 경제생활 이야기’를 카드뉴스로 제작해 공개할 예정이다.
 

신한은행 빅데이터센터 관계자는 “고객들의 금융상담과 재무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빅데이터 역량을 지속적으로 높여 나갈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2018 보통사람 금융생활 보고서는 14일 이후 신한은행 전국 영업점 및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bora@seoulwi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