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사노동조합협의회 금융노동자 공동투쟁본부가 3일 오후 2시 금융감독원 앞에서 금감원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서울와이어 염보라 기자] 10일 카드사노동조합협의회가 총파업 결정을 하루 연기했다.

협의회는 지난 9일 금융위원회가 알맹이 빠진 '카드사 건전화 및 경쟁력 제고 태스크포스(TF)' 결과를 내놓자, 금융위와 면담을 갖고 10일 총파업 여부를 결정한다는 방침을 밝힌 바 있다.

앞서 카드사노동조합협의회는 8일 합동대의원대회를 개최하고 ‘금융위원회가 카드사 노동조합의 요구를 거부할 시 총파업 돌입한다’는 안건을 통과시킨 상태다.

협의회 관계자는 "장시간 회의 결과 양대 산별 금융노동자 공동투쟁본부 위원장들과의 의견 조율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며 "내일(11일) 오후 12시 (총파업 등 향후 행보를) 다시 논의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금융위가 발표한 TF 내용에는 카드업계가 요구한 사항 중 △렌탈업무 확대 △휴면카드 자동해지 제도 폐지 △빅데이터 활용 활성화 등이 언급됐지만, 핵심 안건이었던 △차등 수수료 도입 △대형가맹점 하한가이드제 도입 △부가서비스 축소 △레버리지(자기자본 대비 총자산 한도) 배율 확대(6배→10배) 등 내용은 담기지 않았다.

협의회는 10일 오전에 진행된 금융위와 면담에서 차등 수수료 도입 등을 TF에 포함해줄 것을 요구했으나 금융위는 기존 입장을 고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카드사노동조합협의회는 신한·KB국민·우리·하나·롯데·비씨카드 등 6개 카드사 노동조합으로 구성됐다.

bora@seoulwi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