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와이어 이방원 기자]종근당고촌재단(이사장 김두현)은 13일 오후 7시(현지시각) 인도 뉴델리에서 제 12회 고촌상(Kochon Prize) 시상식을 개최했다.

 

인도의학연구협의회가 13일(현지시각) 인도 뉴델리에서 제12회 고촌상을 수상했다. 고촌상 시상식에서는 종근당고촌재단 김두현 이사장(왼쪽 첫번째), 자것 프라카쉬 나다(Jagat Prakash Nadda) 인도 보건가족복지부 장관(왼쪽 두 번째), 인도의학연구협의회 소미야 스와미나탄(Soumya Swaminathan) 사무총장(오른쪽 첫번째)과 협의회직원들이 함께 기념촬영을 했다.

14일 종근당고촌재단에 따르면, 올해 고촌상은 인도의 의료연구기관인 '인도의학연구협의회(Indian Council of Medical Research)'가 수상했다.

 
인도의학연구협의회는 인도 전역에 32개의 연구소를 설립하고 100여 개의 기관과 네트워크를 통해 결핵치료 연구 활동과 보건교육을 진행해왔다.

 

고촌상 메달(메달에는 故 이종근 회장의 모습이 새겨져 있다)

또 인도의 결핵 관련 보건정책 수립에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등 인도 결핵퇴치에 기여한 업적을 인정받았다.

 
이날 시상식은 결핵퇴치 국제협력사업단(Stop TB Partnership) 이사회 총회에서 진행됐으며 인도의 자것 프라카쉬 나다(Jagat Prakash Nadda) 보건가족복지부 장관을 비롯한 인도 정부와 보건기관 관계자 200여 명이 참석했다.

 
종근당고촌재단 김두현 이사장은 "인도의학연구협의회는 1911년 설립된 후 100여 년간 인도의 결핵 퇴치와 의료발전에 중심 역할을 해왔다"며 "꾸준한 연구로 인류 건강에 지속 공헌해주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종근당고촌재단은 1973년 종근당 창업주인 고(故) 고촌(高村) 이종근 회장이 기업이윤의 사회환원과 장학사업을 통한 사회봉사를 목적으로 사재를 출현해 설립한 비영리 장학재단이다.

고촌상(Kochon Prize)은 종근당고촌재단과  유엔연구사업소(UNOPS) 산하 결핵퇴치 국제협력사업단(Stop TB Partnership)이 '세계 결핵 및 에이즈 퇴치에 기여한 개인이나 단체를 후원'하기 위해 2005년 공동 제정했다.

매년 전문가로 구성된 선정위원회의 심사를 통해 수상자를 선정하고, 상금포함 총 10만 달러를 지원하고 있다.

 

welcome_one@seoulwi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