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이 11일 오후(현지시간) 워싱턴 백악관오벌오피스에서 친교를 겸한 단독회담에서 악수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서울와이어 김하성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1일(현지시간) 미국 백악관에서 가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한미정상회담에서 "조만간 4차 남북정상회담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의 이같은 언급은 어떻게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협상장으로 이끌어내어 북미 정상간 비핵화 논의가 다시 동력을 잃지 않도록 하겠다는 강력한 의지의 표명으로 해석된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은 "남북정상회담을 통해 한국이 파악하는 북한의 입장을 가능한 한 조속히 알려달라"라고 요청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트럼프 대통령이 가까운 시일 안에 방한해달라고 초청을 했고 트럼프 대통령은 이에 사의를 표명했다

 

도널드 대통령은 한미정상회담에서 "우리 관계가 (지금보다) 더 좋았던 적은 없었다"며 돈독한 한미동맹을 과시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 집무실에서 문 대통령과 만나 "우리 두 사람은 개인적으로도 아주 가깝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함께 자리 한 김정숙 여사와 멜라니아 여사를 거론하며 "우리의 영부인들도 상당히 가깝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트럼프 대통령은 "양국 관계는 앞으로도 오랫동안 지속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이번 회담에서 양 정상은 '톱다운 방식'이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에 필수적이라는 데 대해 인식을 같이했다.

 

 

이와 함께 한미 정상은 향후 비핵화 협상을 추진하면서 3차 북미 정상회담을 개최하는 방안에 대한 구체적인 의견을 교환했다.

   

또 비핵화 협상을 위한 대를 재개하기 위한 모멘텀을 유지하는 방안과 함께 무역·안보를 비롯한 한미동맹 전반에 관해 폭넓게 논의했다.

 

한미정상회담 직후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이 공개한 언론발표문에 따르면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및 항구적 평화정착이라는 공동의 목표를 달성할 방안에 관해 의견을 같이했다.

  

문 대통령은 담대한 비전과 지도력으로 한반도 문제의 최종적이고 평화적인 해결책을 모색하는 트럼프 대통령의 결의를 평가하고 지지했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두 번의 정상회담을 통한 트럼프 대통령의 주도적 관여 노력이 북한의 핵·미사일 시험 유예를 포함해 지금까지 진전에 핵심적 역할을 했다고 강조했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은 문 대통령이 한반도의 군사적 긴장을 완화하고 남북관계를 개선함으로써 최종적이고, 완전하게 검증된 비핵화를 위한 유리한 환경을 조성하는 데 주도적 역할을 해 온 점을 높이 평가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러면서 김 위원장과 대화의 문이 항상 열려 있다고 강조했다.

  

  

양 정상은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의 역사적 의미를 되새기면서 한반도와 동북아 평화 및 안보의 핵심축인 동맹 관계를 지속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은 최근 강원도에서 발생한 산불에 대해 언급했고, 트럼프 대통령은 영웅적인 노력으로 수많은 인명을 구조한 한국의 초기 대응 인원들의 용기를 치하했다. 문 대통령은 주한미군이 산불 진화에 기여함으로써 한미동맹의 유대를 과시한 데 대해 사의를 표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이날 한미정상회담을 마친 뒤 "국민들의 성원에 힘입어 한미 정상회담을 잘 마쳤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자신의 SNS에서 이같이 밝히고 "이번 정상회담 자체가 북미 간의 대화 동력 유지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 믿는다"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또 "사차를 두고 있지만 오늘은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년을 맞는 뜻깊은 날"이라며 "때마침 미 연방의회에서는 때마침 임시정부를 대한민국 건국의 시초로 공식 인정하는 초당적 결의안을 제출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연합군과의 공동작전을 통해 승전국의 지위에 서려 했던 임시정부와 광복군의 목표는 일본의 항복으로 아쉽게도 달성하지 못했지만, 임정 요인들과 광복군 대원들의 불굴의 항쟁 의지,연합군과 함께 기른 군사적 역량은 광복 후 대한민국 국군 창설의 뿌리가 되고, 한미동맹의 토대가 됐다"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미 연방의회 결의안에는 한국 민주주의의 시작을 임시정부로 규정하며 외교와 경제, 안보에서 한미동맹이 더 강화돼야 한다고 강조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한국과 미국은 흔들림 없이 함께할 것이며 선대의 아쉬움은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를 통한 완전한 광복으로 풀어드릴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