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공공기관 채용비리 엄정 처벌 방침 밝혀
“채용비리 후속조치 소극적인 공공기관 책임자 책임 물 것” 강조

문재인 대통령이 공공기관 채용비리 결과를 보고받고 강원랜드 채용비리 관련자 226명 전원의 직권면직을 지시했다 / 사진=문재인 대통령 인스타그램

[서울와이어 이동화 기자] 강원랜드로 대표되는 공공기관 채용비리 결과를 보고받은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채용비리가 드러났는데도 소극적으로 처리하는 기관 책임자에 대한 책임을 엄중히 물라고 지시했다.

 

청와대는 문 대통령 지시에 따라 임종석 비서실장 주재로 수석보좌관회의를 열고 공공기관 부정합격자에 대한 향후 조처 방안을 논의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 브리핑에서 취업비리 관련 대통령 지시사항을 전하며 “문 대통령이 채용비리 후속 조처를 철저하게, 그리고 속도를 내서 처리할 것을 지시했다”며 “강원랜드의 경우 채용비리와 관련해 부정합격한 것으로 확인된 226명 전원에 대해 직권면직 등 인사 조처를 한다”고 말했다.

 

2017년 9월 기준 강원랜드 직원수가 3694명임을 감안하면 6.12%의 직원이 부정취업자인 셈이다.
 

직권면직이 확정된 226명은 검찰 수사 및 산업부 조사 결과 점수 조작 등을 통해 부정합격한 것으로 확인된 사람들로 지난달 5일부터 업무에서 배제된 상태다.

 

한편 청와대는 강원랜드 감독기관인 산업통상자원부와 협의를 시작하기로 했다.

 

miyuki@seoulwi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