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왼쪽) 카카오 김태빈 AI사업 총괄이사, (오른쪽) 호반그룹 김대헌 미래전략실장.

 

 

[서울와이어 송은정 기자] 호반건설은 카카오와 15일 호반건설 본사에서 ‘홈 IoT 기술 공동 개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호반그룹 김대헌 미래전략실장, 카카오 김태빈 AI 사업 총괄이사 등 양사 관계자 2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호반건설 등 호반그룹의 건설계열의 호반써밋, 베르디움 아파트에 카카오의 통합 인공지능 플랫폼 ‘카카오 i’를 기반으로 하는 스마트홈 시스템이 빌트인(built-in)으로 설치된다.

 

이를 통해 입주자는 집 안에서 IoT 및 각종 가전제품 제어가 가능해진다.

 

특히 카카오미니를 이용해 “거실에 에어컨 켜줘”, “부엌 조명 어둡게”, “엘리베이터 불러줘” 등과 같이 대화하듯 명령하면 냉난방과 조명, 엘리베이터 호출 등 다양한 기능을 컨트롤 할 수 있다.

 

이 밖에도 멜론, 날씨, 일정관리 등 카카오의 다양한 서비스와 콘텐츠가 스마트홈 서비스와 연동돼 입주자 편의가 향상될 것으로 보인다.

 

호반그룹 김대헌 미래전략실장은 “호반써밋, 베르디움의 입주민들이 실생활에서 쉽게 홈 IoT를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할 계획이다.”며 “향후 다양한 기술 개발을 통해 지속적으로 새로운 주거 환경을 만들어 갈 예정이다.”고 말했다.

 

카카오 김태빈 AI사업 총괄이사는 “이번 제휴를 통해 AI 기술과 스마트홈 영역의 접점 구축을 위한 시너지 효과를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인공지능 플랫폼 카카오 i를 기반으로 주거 공간의 혁신을 이어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한편 호반그룹은 지난 2월 김대헌 미래전략실장 주도로 엑셀러레이터 법인 ‘플랜에이치벤처스’를 설립하고 이노베이션허브를 구축했다.

 

건설업과 주거문화 혁신을 주도할 스타트업 기업의 창업과 사업 확장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번 카카오와의 프로젝트를 시작으로 다양한 스타트업 기업이 홈 IoT 등 4차 산업과 건설업의 시너지 창출에 참여할 것으로 보인다.

 yuniya@seoulwi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