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호아시아나 광화문 사옥

 

[서울와이어 염보라 기자] 금호아시아나그룹의 아시아나항공 매각이 본격화 된다.

아시아나항공 주채권은행인 KDB 산업은행은 지난 15일 긴급 채권단 회의 결과, 금호 측이 제출한 자구계획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향후 아시아나항공의 경영정상화를 위한 지원방안을 함께 모색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날 오전 박삼구 전 회장과 박 회장의 장남인 박세창 아시아나IDT 사장은 이동걸 산은 회장과 면담을 갖고 아시아나항공 매각 의사를 전달했으며, 이후 아시아나항공 매각이 포함된 수정 자구계획을 채권단에 제출했다.

현재 아시아나항공의 최대주주는 금호산업으로 전체 지분의 33.47%를 갖고 있다.

채권단이 해당 자구계획안을 승인할 경우 금호그룹은 구주매각과 제3자 배정 방식의 유상증자를 통해 인수합병(M&A)을 추진하게 된다.

자회사 별도 매각을 금지하되, 인수자 요청 시 별도 협의를 진행한다는 단서도 달았다. 구주에 대한 동반매각요청(Drag-along) 권리, 아시아나항공의 상표권 확보도 부대조건으로 걸었다.

이와 함께 지난 9일 제출한 1차 자구계획안에 명시했던 △금호고속 지분 전량 담보 제공 △박 전 회장의 경영복귀 금지 △수익성 개선을 위한 기재 축소, 비수익 노선 정리 및 인력 생산성 제고 등도 동시에 실시한다.

이를 기반으로 채권단에 유동성 문제 해소를 위한 5000억원 규모의 자금지원을 요청했다.
 

산업은행은 "채권단과 협의해 빠른 시일 내 경영정상화 방안을 마련하고 매각절차 진행 중 유동성 부족, 신용등급 하락 등 시장의 우려가 발생되지 않도록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bora@seoulwi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