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호아시아나 로고

 

[서울와이어 염보라 기자] IBK투자증권은 16일 "아시아나항공 인수대금이 최소 1조5000억원을 넘어설 것"이라고 내다봤다.
 

박용희 IBK투자증권 연구원은 "아시아나항공 매각은 6개월 안에 이뤄질 전망”이라며 “통매각 방식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금호산업 구주매출에 대한 금액은 최대 1조원, 신주인수를 통한 아시아나항공 신규자금 유입은 최소 5000억원에서 최대 1조원에 이를 것”이라고 판단했다.

결론적으로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위해서는 1조5000억원에서 2조원이 필요하다는 계산이다. 다만 "이런 예상은 인수합병이 과열 양상을 벌여 발생할 프리미엄을 감안한 가치"라고 덧붙였다.

앞서 박삼구 전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과 박 회장의 장남인 박세창 아시아나IDT 사장은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과 면담을 갖고 아시아나항공 매각 의사를 전달했으며, 이후 아시아나항공 매각이 포함된 수정 자구계획을 채권단에 제출했다.

산업은행은 아시아나항공의 주채권은행이다. 산업은행은 이날 저녁 "금호 측이 제출한 자구계획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며 "향후 아시아나항공의 경영정상화를 위한 지원방안을 함께 모색하겠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했다.

현재 아시아나항공의 최대주주는 금호산업으로 전체 지분의 33.47%를 갖고 있다. 금호 측은 구주매각과 제3자 배정 방식의 유상증자를 통해 인수합병(M&A)을 추진할 예정이다. 자회사 별도 매각 금지라는 단서도 달았다. 단 인수자 요청 시 별도 협의는 가능하다.

박 연구원은 금호아시아나그룹의 향후 행보에 대해 "아시아나항공을 매각한 뒤 금호산업과 금호고속 합병으로 재기를 노릴 것"이라고 전망했다.

bora@seoulwi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