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게티이미지뱅크

 

[서울와이어 김아령 기자] 건설업계는 미세먼지가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며 국민들의 건강을 위협하자 아파트 내부에 첨단 시스템을 도입, 쾌적한 생활을 누릴 수 있는 스마트시티 구축에 나섰다.

 

최근 부동산시장 분석업체 부동산인포에 따르면 기승하는 미세먼지로 인해 아파트 트렌드도 바뀌고 있다. 건설사들은 초미세먼지를 99.95%까지 거르는 H13등급 헤파(HEPA) 필터를 적용한 공기청정형 환기시스템을 도입하고 있다.

 

대림산업 e편한세상이 새롭게 선보이는 주거 플랫폼인 'C2 하우스(House)'에는 음식을 만들 때 발생하는 냄새와 미세먼지, 이산화탄소 등으로 공기 질이 저하되는 것을 막기 위해 요리 시 렌지후드가 온도를 자동 감지해 자동으로 공기청정형 환기시스템이 작동되도록 적용됐다.

 

일반적인 공기청정기의 경우 미세먼지를 걸러주지만 휘발성 유기화합물, 이산화탄소 등의 오염물질은 제거되지 않기 때문에 환기와 공기청정이 같이 될 수 있는 솔루션을 개발, 이를 통합 공기 질 센서를 통해 자동으로 관리될 수 있도록 구현했다는 것이 큰 차별점이다. 

 

삼성물산은 음식을 조리할 때 발생하는 미세먼지를 감지하고 자동으로 풍량을 조절해 미세먼지를 없애는 레인지후드와 남아있는 음식 냄새를 제거할 수 있는 환기 시스템을 구축했다.

 

GS건설은 환기형 공기청정 시스템 '시스클라인(Sys Clein)'을 도입했다. 이는 홈 네트워크 시스템과 사물인터넷(IoT)으로 실내 이산화탄소 농도가 높아지면 환기 시스템을 자동으로 작동된다. 

 

포스코건설은 공기 통로까지 청결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향균 황토덕트를 사용하고, 환기·공기청정·미세먼지제거 기능을 갖춘 빌트인 청정환기 시스템을 도입한다. 롯데건설도 최근 24시간 작동하며 오염물질에 따라 실내 순환모드와 외기 공급모드가 자동 전환되는 실내 환기시스템을 개발했다.

 

이에 더해 각 세대 내부뿐 아니라 아파트 커뮤니티 시설까지 공기 관련 시스템을 갖추는 건설사가 늘고 있다. 삼성물산은 단지에 미세먼지 신호등을 설치해 고농도 미세먼지 상황일 땐 야외활동 자제 등을 안내한다.

 

대림산업의 'C2 하우스'는 단지 전체 공간을 아우리는 미세먼지 저감 솔루션을 적용해 미세먼지 저감 식재, 미스트 분사, 출입구 에어커튼 등을 도입했다. 현대건설은 공동현관에 에어샤워부스를 설치하고 미세먼지를 제거할 수 있도록 미스트를 자동 분사하는 시스템을 만들었다.

 

대우건설은 단지 입구와 지하 주차장, 동 출입구, 엘리베이터, 세대 내부까지 다섯 단계로 구분해 공기 질을 개선하고, 엘리베이터엔 자외선 살균램프와 광촉매 필터를 설치해 미세먼지를 제거할 수 있도록 했다.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아파트 수요자들이 미세먼지에 대한 고민도 같이하는 추세인 만큼 건설사들은 환기·공기청정 시스템의 효과를 높이고자 아파트의 평면이나 구조적 측면까지 연구개발(R&D)하는 노력도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고 설명했다.

 

kimar@seoulwi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