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5일까지 퇴거 명령… 상트페테르부르크 미국 총영사관도 폐쇄
러시아-미국 등 서방과의 대립 격화 우려 확대

러시아 전직 스파이 암살 미수 사건으로 서방 국가에서 150명에 달하는 러시아 외교관 추방을 명령하자 러시아 정부도 러시아 주재 미국 외교관 60명에게 추방을 통보하는 등 보복조치를 시작했다.

[서울와이어 이동화 기자] 영국에서 발생한 러시아 전직 스파이 암살 미수 사건으로 60명의 러시아 외교관을 추방한 미국에 보복조치를 경고했던 러시아가 29일(현지시간) 러시아 주재 미국 외교관 60명에 대해 추방 명령을 내렸다.

 

AFP통신은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이 이미 미국 대사에게 이같은 사실을 통보했으며 이번 조치에 상트페테르부르크에 위치한 미국 총영사관 폐쇄도 포함된다고 보도했다.

 

주요 외신은 “미국과 캐나다, 유럽연합(EU) 회원 16개국 등이 지난 26일 러시아 외교관 110명 이상을 추방하는 결정을 하자 러시아가 궁지에 몰렸다”며 다른 국가에 대해서도 보복을 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미국과 러시아, 서방과 러시아 간의 대립 상황이 격화될 가능성을 우려했다.

 

라브로프 장관은 “영국과 미국 등이 우리에게 강한 압박을 가하며 절대로 받아들일 수 없는 행동을 했다”며 “우리는 (암살 미수 사건) 진실을 증명할 것”이라며 강력한 대처를 표명했다.

 

러시아 외무부는 이날 존 헌츠먼 러시아 주재 미국대사를 불러 러시아에 있는 미국 외교관 60명을 다음달 5일까지 추방한다고 통보했다.

 

헤더 노어트 미 국무부 대변인은 “러시아는 미국과의 대화에 관심이 없다”며 “우리는 러시아의 보복에 대항할 권리가 있다”고 말해 추가 제재조치를 배제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한편 미국과 영국 등 서방 국가의 러시아 외교관 추방은 30일 현재 약 30개국·기관에서 150명 이상에 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miyuki@seoulwi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