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씨]기상청 중부 오후 돌풍 우박동반 5∼30㎜ 비 미세먼지 농도 보통/사진=연합뉴스DB

 

[서울와이어 김하성 기자] 목요일인 25일 북서쪽에서 남동진하는 기압골의 영향을 받아 오후부터 일부 지역에서 비가 내리기 시작해 전국으로 확대되고, 중부지방에서는 돌풍을 동반한 천둥·번개가 칠 전망이다.

 
비가 내리면서 미세먼지는 전국 대부분 지역에 '보통' 수준으로 예상됐다.

 

다만 충남에서는 대기 정체로 인해 미세먼지 농도가 '나쁨' 수준을 보이겠다.

 

이날 낮부터 중부지방과 전북, 경북에 비가 내리기 시작해 밤에는 제주도를 제외한 대부분의 지역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보됐다.

  

중부지방과 경북 북부를 중심으로 오후부터 26일 새벽까지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고 우박이 떨어지는 곳도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농작물 관리,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25일 새벽까지 예상강수량은 중부지방과 경북 북부 5∼30㎜, 남부지방(경북 북부 제외) 5㎜ 내외다.

 

비가 오는 지역에서는 가시거리가 1㎞ 미만으로 짧은 곳이 있어  교통안전에 주의를 기울어야 한다.

  

이날 남서풍이 유입되면서 아침 기온은 평년보다 3~7도 높아 아침 최저기온은 서울 15도 10∼16도를 나타낼 전망이다.

 

오후에는 비가 내리면서 기온이 평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낮아 낮 최고기온은 13∼23도로 예보됐다.

 

기상청 일기예보에 따르면 지역별 낮 최고기온은 서울 21도, 인천 18도, 수원 22도, 춘천 17도, 강릉 13도, 대전 23도, 광주 21도, 대구 20도, 부산 울산 창원 18도,제주 19도 등이다.

  
   

대부분 해상에 짙은 안개가 끼겠고 서해상에는 천둥과 번개가 예상돼 항해나 조업 예정인 선박은 주의해야 한다.

  

바다의 물결은 동해 앞바다에서 1.0∼3.0m, 남해 앞바다에서 0.5∼1.5m, 서해 앞바다에서 0.5∼1.0m로 일겠다. 먼바다에서는 남해 0.5∼2.0m, 동해 1.0∼3.0m, 서해 0.5∼2.0m의 파도가 예보됐다.

 한편 금요일인 26일은 기압골의 영향을 받다가 벗어나 중국 북부지방에서 남동진하는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겠다.

 

전국이 대체로 흐리고 비(강원 높은산지 비 또는 눈)가 오다가 서울을 포함한 서쪽지방은 새벽, 그 밖의 지역은 오전(12시 이전)에 대부분 비가 그치겠고 오후에는 가끔 구름이 많겠다.
 
 

이날 아침에는 북풍이 불면서 내일 낮보다 10도 이상 큰 폭으로 기온이 하강하겠고 바람도 다소 강하게 불면서 쌀쌀하겠으니 건강관리에 유의해야 한다.

 

기상청은 동해상에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유의해 줄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