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재감지 및 자동소화시스템 개요(자료=한국교통안전공단)

 

[서울와이어 김수진 기자] 한국교통안전공단(이사장 권병윤)이 지난 26일(금) 경기도 화성 자동차안전연구원에서 실차를 대상으로 한국형 차량 화재감지 및 자동소화시스템 최종 성능점검을 실시했다.

 

'한국형 차량화재감지 및 자동소화시스템'은 자동차 엔진룸에서 발생한 화재를 발화 초기에 감지하여 자동 소화함으로써, 차량 내부의 인명 및 재산피해를 최소화하고 불이 차량 외부로 옮겨 붙는 2차 화재를 방지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현재 유럽이 자동차 화재로부터 탑승자 보호를 위하여 승합자동차에 대하여 자동소화시스템 장착을 의무화하고 있는 반면, 국내의 경우 아직 차량 내 자동소화시스템 장착에 관한 기준이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이 프로젝트는 국토교통부 교통물류연구사업의 일환으로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이 지원하는‘한국형 2층 전기버스 선행차량 개발’의 세부 과제로, 2017년 과제 착수 이후 공단과 ㈜현대자동차가 공동 연구 중이며, ㈜한국시스템, 동명대학교 산학협력단이 함께 참여하고 있다.

 

시스템은 ▲화재감지 ▲경보 ▲소화장치 3개 부분으로 구성되어, 감지 및 소화 노즐 장치를 라인으로 설치하여 엔진룸 내부 어디에서든 화재 감지 및 완전 소화가 가능하도록 설계되어있다.

 

공단 관계자는 이번 화재감지 및 자동소화 시스템 개발을 통해 향후 국토교통부, 소방청 등 정부부처와 관련업계 및 전문가 협의를 거쳐 관련기준 도입을 검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본 시스템은 현재 개발 중인 한국형 대용량 2층 전기버스 선행차량에 장착될 예정이며, 2019 국토교통기술대전(5.29~31, 킨텍스)을 통해 국민에게 선보일 예정이다.

 

sjkimcap@seoulwi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