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씨]기상청특보 어린이날  낮 최고 28도 초여름 건조특보 미세먼지 나쁨/사진=연합뉴스DB

 

[서울와이어 김하성 기자] 기상청은 어린이날이자 일요일인 5일은 동해상에서 동진하는 고기압의 영향을 받아 전국이 대체로 맑겠고 낮 최고기온은 28도로 전날에 이어 초여룸 날씨를 보이겠다고 예보했다.

 

미세먼지 농도는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나쁨 수준을 보이는등 기승을 부릴 전망이다.

 

 낮 최고 기온은 22∼28도로 평년(19~24도)보다 높겠다.

 

기상처 일기예보에 따르면 지역별 낮 최고기온은 서울 26, 인천 23도, 춘천 27도,강릉 26도,대전 27도,광주 27도,대구 28도, 부산 23도,울산 26도, 포항 28도, 창원 25도,제주 23도 등이다.

 

특히, 내륙을 중심으로 일사에 의해 낮 최고기온이 30도 가까이 오르면서, 낮과 밤의 기온차가 15도 이상 매우 커 건강관리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미세먼지 농도는 수도권과 강원영서, 충청권, 광주, 전북, 부산, 대구, 울산, 경북은 '나쁨', 그 밖은 '보통'으로 예상된다. 특히 오전에는 대기 정체로 국내·외 미세먼지가 축적돼 대부분 지역에서 미세먼지 농도가 높겠다,

 

충남을 제외한 일부 중부지방과 경북내륙, 전남, 제주는 대기가 매우 건조해 산불 등 화재 예방에 주의해야 한다.

 

바다의 물결은 동해·서해·남해 앞바다에서 0.5∼1.0m 높이로 일겠다. 먼바다에서는 동해·서해 0.5∼2.5m, 남해 0.5∼1.5m로 예보됐다. 동해상과 남해상에는 짙은 안개가 끼는 곳이 있어 항해나 조업에 유의해야 한다.

 

기상속보-오전 4시발표

< 기상 현황과 전망 >

* 예상 강수량

(6일 새벽(03시)부터 오전(12시) 사이)

- 강원영동, 경북북부동해안, 북한(5일): 5mm 내외

o 내일(6일)은 중국 북부지방에서 남동진하는 고기압의 영향을 차차 받겠다. 전국이 구름많다가 오후(12시 이후)부터 맑아지겠다. 한편, 동풍의 영향으로 강원영동(높은산지 비 또는 눈)과 경북북부동해안에는 새벽(03시)부터 오전(12시) 사이 비가 오는 곳이 있겠다.

o 7일은 중국 산둥반도 부근에서 남동진하는 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맑겠다.

< 기온 전망 >

 내일(6일) 낮부터는 북쪽에서 찬공기가 유입되면서, 모레(7일) 아침까지 평년보다 2~6도 낮은 기온분포를 보이겠다.

< 건조 현황과 전망 >

o 건조특보가 발효 중인 일부 중부지방(충남 제외)과 경북내륙, 전남(광양), 제주에는 실효습도가 25~35%로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고, 고기압의 영향권에서 맑은 날씨가 이어지면서 그 밖의 지역에서도 대기가 차차 건조해지겠으니, 산불 등 각종 화재예방에 유의해야 한다.

* 실효습도: 목재 등의 건조도를 나타내는 지수로 실효습도가 낮을수록 건조함을 의미함.

< 강풍 전망 >

 내일(6일)은 해안을 중심으로 바람이 29~47km/h(8~13m/s)로 강하게 불고, 내륙에서도 약간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 관리에 유의.

< 해상 전망 >

오늘(5일) 동해상과 남해상에 짙은 안개가 끼는 곳이 있겠고, 밤 부터 서해중부먼바다를 시작으로 내일(6일)까지 전해상의 먼바다(남해동부먼바다와 남해서부동쪽먼바다 제외)와 동해남부앞바다에는 바람이 36~58km/h(10~16m/s)로 매우 강하게 불겠다.

물결이 2.0~4.0m로 매우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하기 바라며,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람.o 8일까지 천문조에 의해 바닷물의 높이가 높겠으니, 서해안과 남해안 저지대에서는 만조 시 침수 피해가 없도록 유의.

 

    기상특보

o 건조주의보 : 대구, 인천(강화), 서울, 제주도(제주도산지, 제주도남부, 제주도동부, 제주도북부), 경상북도(문경, 영주, 상주, 칠곡, 성주, 경산, 영천), 전라남도(광양), 충청북도(진천, 영동, 청주), 강원도(강원북부산지, 강원중부산지, 강원남부산지, 삼척평지, 동해평지, 강릉평지, 양양평지, 고성평지, 속초평지, 원주, 태백), 경기도(여주, 성남, 가평, 광명, 양평, 광주, 이천, 하남, 오산, 남양주, 구리, 안양, 포천, 동두천, 부천, 과천

  1. 강풍 예비특보o 05월 05일 밤 : 서해5도o 05월 06일 새벽 : 울릉도.독도, 흑산도.홍도
  2. (2) 풍랑 예비특보o 05월 05일 밤 : 서해중부먼바다o 05월 06일 새벽 : 서해남부북쪽먼바다, 동해중부먼바다o 05월 06일 아침 : 서해남부남쪽먼바다o 05월 06일 오전 : 동해남부북쪽먼바다, 동해남부앞바다(경북북부앞바다, 경북남부앞바다)o 05월 06일 낮 : 제주도남쪽먼바다, 남해서부서쪽먼바다, 동해남부남쪽먼바다, 동해남부앞바다(울산앞바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