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와이어 이동화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000억 달러 규모의 중국산 제품에 대한 관세를 현행 10%에서 25%로 끌어올린다고 밝혔다.

무역분쟁 해소를 위해 지난해 12월부터 중국과 무역협상을 진행해 온 미국이 제재 강화로 방향을 틀면서 글로벌 경제에 불확실성이 더해지고 있다.

5일(현지시간) 트럼프 대통령은 트위터에서 “중국은 2000억 달러 제품에 10% 관세를 내고 있지만 금요일(10일)에는 25%로 오를 것”이라며 추가관세 부과 방침을 표명했다.

이어 “중국과 무역협상을 하고 있지만 너무 느리다”며 관세를 부과하지 않은 3250억 달러 규모의 중국산 제품에도 25%의 세금이 부과될 것이라고 밝혔다.

일각에서는 트럼프 대통령이 임박한 무역협상 타결을 앞두고 막판 압박 수위를 높이기 위한 액션을 취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양국은 지난해 말부터 시작된 고위급 협상을 통해 관세 인하 등 조건을 협상해 왔다. 지난달 30일부터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고위급 협상에 이어 오는 8일에는 류허(劉鶴) 부총리가 이끄는 중국 대표단이 워싱턴DC를 찾아 마지막 협상을 벌일 예정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과의 협상이 순조롭게 진행 중이며 훌륭한 합의를 기대한다고 주장해 왔다. 스티븐 므누신 미 재무장관과 믹 멀베이니 미국 백악관 비서실장도 “협상 결과가 향후 2주 안에 나올 것”이라며 자신감을 내비친 바 있다.

미중 무역전쟁 종식 가능성이 확대되며 시장의 관심이 최고조에 달한 가운데 뉴욕증시는 상승세를 탔고 연일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다. CNBC는 오는 10일 무역협상 타결 발표 가능성을 제기하기도 했다.

이런 가운데 트럼프 대통령이 갑자기 제재 강화 입장을 표명하자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중국의 양보를 얻어내기 위한 압박”이라며 “중국도 강경한 태도를 보일 경우 조기 타결은 불가능하다”고 지적했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정상회담 통한 최종 합의 도출을 강조해온 만큼 여지는 남아 있다.

주요 외신은 미중 무역협상의 마지막 관문인 워싱턴 협상과 오는 6월로 예측되는 미중 정상회담을 주목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