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와이어 이동화 기자] 미국과 중국이 오는 9일(현지시간) 워싱턴DC에서 고위급 무역협상을 재개하지만 트럼프 행정부가 2000억 달러(약 234조5400억원) 규모의 중국산 제품에 대한 관세율 인상을 표명해 난항이 예상된다.

전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트위터에서 “중국과 무역협상을 하고 있지만 너무 느리다”며 “중국은 2000억 달러 제품에 10% 관세를 내고 있지만 금요일(10일)에는 25%로 오를 것”이라고 추가관세 부과 방침을 표명했다.

장기화한 무역협상 타결이 임박한 상황에서 압박 수위를 높이기 위한 트럼프 대통령의 의도가 깔린 것으로 풀이된 가운데 이번엔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 무역대표부(USTR) 대표가 중국의 태도를 비난하고 나섰다.

AFP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라이트하이저 대표는 6일 미중 무역협상에 대해 중국이 약속을 철회했다고 지적하며 “10일 오전 0시 1분부터 중국에서 수입되는 2000억 달러 규모 제품에 대한 관세가 현재의 2배 이상인 25%로 조정될 것”이라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의 5일 발언을 정식으로 통보한 셈이다.

라이트하이저 대표는 “트럼프 대통령은 대폭적인 구조개혁을 원하고 있는데 현재(합의 내용)는 아니다”고 추가관세 부과 이유를 설명했다.

미국측 협상 대표 중 한 명인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 역시 “지난 주말에 걸쳐 중국에서 (협상 이슈에 대한) 상당한 후퇴가 있었다”며 “10일까지 합의되지 않으면 트럼프 대통령에게 대중 추가관세 부과를 건의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중국이 태도를 바꾸면 트럼프 대통령에게 보고하겠다”며 관세 인상 재검토 가능성을 시사했다.

미국의 추가 관세폭탄 예고에도 미중 고위급 무역협상은 예정대로 진행된다. 하지만 당초 예정된 8일에서 하루 늦춰진 9~10일로 조정됐다.

CNBC는 중국 대표단이 워싱턴DC를 찾아 마지막 협상을 벌이지만 대표단 규모가 축소됐고 중국측 대표가 류허(劉鶴) 부총리가 아닐 수 있다고 한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류허 부총리가 동석할 가능성이 크다며 트럼프 행정부가 관세 인상 시점을 미중 무역협상 중에 잡았다는 점을 주목했다.

 

신문은 이번 협상 내용이 추가관세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불확실하지만 “미국이 관세 인상을 철회할 가능성은 협상 첫날인 9일 합의가 이뤄질지에 달렸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