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근로자 혜택 없는 공휴일 제도 차라리 폐지해라… 국민청원 봇물
“누구를 위한 공휴일이냐” “휴일도 차별받는 느낌” 비난 이어져

5월 8일 어버이날 공휴일 지정이 무산됐지만 국민들은 "어차피 쉬지 못할 임시공휴일" "차라리 없애라"며 임시공휴일·대체휴일·5일근무 등에 불만을 표했다.

[서울와이어 이동화 기자] 오는 5월 8일 어버이날 공휴일 지정이 무산됐다. 하지만 국민들의 반응은 “어차피 쉬지 못할 공휴일이었다”며 근본적 제도 개선이 시급하다는 분위기다.

 

11일 청와대는 문재인 대통령이 올해 어버이날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전 서면브리핑에서 “올해 어버이날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할 경우 어린이집과 초등학교가 쉬게 되고 아이들을 돌보는데 지장이 생길 수 있다는 우려가 컸다”며 “과거의 임시공휴일은 징검다리 휴일이었지만 이번에는 3일 연휴에 이어지는 것이어서 그 효과가 제한적이라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내년 이후에는 인사혁신처의 연구결과 등을 받아본 뒤 충분한 시간을 갖고 종합적인 검토를 거쳐 결정을 내릴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청와대의 이같은 방침에 네티즌들은 대부분 아쉬운 마음을 표했지만 “잘 결정했다”는 반응도 잇따랐다.

 

네티즌들은 “아쉽긴 하지만 기대심이 실망으로 바뀌기 전에 빨리 발표한 건 잘한 일”이라며 “너무 긴박한 결정은 인기 영합이나 선거용으로 논란이 될 수 있는데 잘한 결정” “아무리 공약이어도 전후좌후 살피신건 잘한 것”이라고 문 대통령의 용단을 평가했다.

 

하지만 “황금연휴 만들어 줄꺼처럼 하더니” “실망이다” 등 아쉬움을 토로하는 글도 많은 게 사실이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도 임시공휴일 지정에 대한 찬반 논란이 뜨겁다.

 

임시공휴일 지정에 부정적 입장을 보이는 대부분의 청원자들은 정부가 시행중인 임시공휴일·대체휴일·5일근무 등 근로 정책이 공무원이나 대기업, 은행권 등에게만 해당된다며 불만을 표했다.

 

이들은 “소상공인이나 영세 업체들은 빨간날(법정공휴일)이 아니면 대부분 일한다”며 “공무원들이 쉬려고 만든 제도로 보인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특히 공휴일 지정 시 사업주 재량에 맡기지 말고 모든 국민에게 혜택이 돌아가도록 제도를 개선해달라고 강조했다.

 

miyuki@seoulwi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