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와이어 이동화 기자] 미국 무역대표부(USTR)가 8일(현지시간) 2000억 달러 규모의 중국산 제품에 대한 관세를 10일부터 현행 10%에서 25%로 끌어올리겠다고 공식 통보했다.

중국측 협상단 대표인 류허(劉鶴) 부총리가 9일부터 이틀간 워싱턴DC를 방문해 미국과 고위급 무역협상을 벌일 예정인 가운데 최종 협상을 앞두고 중국의 전면 양보를 이끌어내려는 트럼프 행정부가 최후의 압박 카드를 꺼내들었다는 분석이다.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USTR은 이날 관보를 통해 세관국경보호국(CBP)이 징수하는 추가관세가 10일 오전 0시 1분부터 25%로 인상한다고 공지했다.

이에 따라 트럼프 행정부가 공지를 수정하지 않는 한 가구와 가전 등 6000여개 품목에 대한 추가관세가 인상된다.

USTR은 문서에서 “중국이 협상 초반에 동의했던 특정 약속들과 관련해 후퇴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며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무역 협상팀에게 (대중) 관세를 25%로 올리도록 지시했다”고 밝혔였다.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5일 트위터에서 밝힌 내용을 공식적으로 실행에 옮긴 셈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도 트위터를 통해 “류허 부총리가 거래를 하기 위해 미국에 온다”며 “연간 1000억 달러 이상의 관세가 미국의 금고에 들어오는 것에 아주 만족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에 미국이 단행하는 관세 인상은 지난해 9월 부과한 2000억 달러 규모 중국 수입품 관세에 대한 제재 관세다.

니혼게이자이는 관세 부과 대상에 가전·가구 등 소비자의 생활과 밀접한 소비재가 많아 경제에 상당한 타격을 미칠 것으로 내다보며 막바지 협상에서 미중의 최종 공방이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