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범 부위원장이 3월 25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금융위원회에서 회계감리 제재 양정기준 운영방안 간담회를 열고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사진= 금융위원회 제공)

 

[서울와이어 염보라 기자] 김용범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10일 "자산운용사의 해외진출과 해외투자 확대를 위해 제약이 되는 요인들을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 부위원장은 이날 금융위와 금융투자협회 공동주최로 서울 시내 한 호텔에서 열린 '2019 아시아 펀드 패스포트 콘퍼런스'에서 개회사를 통해 이 같이 밝히며 "'아시아 펀드 패스포트'는 그 시작점이 될 것이며, 포트폴리오 다양화와 외화보유 수요 등을 감안해 외화로 투자‧운용하는 MMF 등 외화표시 자산운용상품의 도입도 검토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아시아 펀드 패스포트는 회원국 간에 매우 간단한 절차를 통해 펀드를 판매할 수 있도록 한 제도다. 회원국은 한국·일본·호주·뉴질랜드·태국 등 아시아 5개국이다.  

김 부위원장은 "한국 자산운용산업의 입장에서는 현재 국회에서 도입을 논의 중인 아시아 펀드 패스포트가 큰 도전과 변화를 가져올 것이며,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제도의 시행은 유럽의 펀드시장 및 산업의 발전에 공모펀드 교차판매 제도인 UCITS이 크게 기여한 것처럼 우리 펀드산업에 큰 기회요인이 될 것"이라며 "아시아 펀드 패스포트를 국내 자산운용산업의 발전과 글로벌 금융허브로의 도약을 위한 계기로 삼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부위원장은 자산운용사업 발전을 위한 정부의 계획도 공유했다.

그는 "지난 3월 '현장 혁신형 자산운용산업 규제개선 방안'을 발표한 것과 같이 업계가 불편을 호소하던 과도한 규제는 과감히 완화하되, 건전한 거래질서를 위한 기반을 확립하겠다"며 "시장 내 경쟁을 촉진하고 대형 운용사가 출현할 수 있도록 ‘1 그룹 1 운용사’ 원칙을 완전 폐지하고, 사모펀드 운용사가 공모펀드 운용사로 전환하기 위한 요건을 완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어 "혁신성장을 뒷받침하는 대표적인 모험자본인 사모펀드 시장의 자율성도 지속 제고해 나가겠다"며 "퇴직연금과 개인연금의 수익률 제고와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했다.

아울러 "그간 추진해 온 로보어드바이저 활성화를 비롯해 상품 가입에서 설명, 운용까지의 다양한 분야에서 핀테크를 통한 혁신이 이뤄질 수 있도록 각종 규제를 개선해 나가겠다"며 "해외진출과 해외투자 확대를 위한 외화표시 자산운용상품의 도입도 검토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자리에는 김 부위원장과 권용원 금융투자협회장을 비롯해 자산운용업계, 유관기관, 법무법인 등 150여명과 아시아 펀드 패스포트 5개국 회원국 및 향후 참여를 고려 중인 싱가포르, 대만, 홍콩의 금융당국 관계자가 참석했다.

금융투자협회는 "일본‧호주‧태국 등 다른 회원국은 아시아 펀드 패스포트 제도를 완비해 올해 2월부터 펀드 교차판매를 시행했으며, 뉴질랜드는 오는 6월경 관련 법‧제도를 시행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우리나라도 제도가 차질 없이 시행될 수 있도록 관련 자본시장법 개정안의 조속한 국회 통과를 위해 노력하는 한편, 경쟁력을 갖춘 우리 펀드가 원활히 외국에 진출할 수 있도록 다른 회원국과 협조체계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bora@seoulwi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