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기 2563년 부처님오신날을 맞아 12일 오전 10시 서울 조계사를 비롯한 전국 사찰에서 봉축법요식이 일제히 봉행된다.사진은 지난해 부처님오신날에 서울 종로 조계사에서 봉축법요식 장면/연합뉴스DB

 

[서울와이어 김하성 기자] 불기 2563년 부처님오신날을 맞아 12일 오전 10시 서울 조계사를 비롯한 전국 사찰에서 봉축법요식이 일제히 봉행된다.

 

대한불교조계종에 따르면 한국불교 총본산 조계사에서 열리는 봉축법요식에는 조계종 진제 종정예하, 총무원장 원행스님 등 불자 1만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 봉축법요식에는 천주교 주교회의 의장 김희중 대주교 등 이웃종교계 뿐 아니라 삼성 직업병 피해자 고 황유미 씨 아버지 황상기 씨, 태안화력발전소 청년노동자 고 김용균 씨 어머니 김미숙 씨, 스텔라데이지호 실종 선원 가족 이영문‧윤미자 씨, 서울의료원 간호사 고 서지윤 씨 가족 최영자‧서희철 씨, 나눔의집 이옥선 할머니 등도 초청됐다.

 

오색 연등이 사찰 일대를 수놓은 가운데 열리는 이날 법요식에서 원행스님은 봉축사를 통해 "화쟁(和諍)이라는 장명등을 마당에 켜놓고 평화를 최고의 가치로 추구해 온 우리 민족은 5000년동안 이 땅에서 희노애락을 함께 했다.이제 만년의 정토를 위해 공동체 구성원은 화합이라는 백만등불을 밝혀야 할 때"라고 강조한다.

 

불법 홍포와 불교 발전에 앞장선 불자들 공로를 치하하는 ‘불자대상’ 시상식도 함께 열린다.

 

올해 불자대상 수상자로는 홍윤식 동국대 명예교수, 만화가 이현세씨, 김병주 전 한미연합군사령부 부사령관, 방송인 전원주씨가 선정됐다.

 

한편 BBS 불교방송은 부처님오신날인 이날 서울 조계사에서 열리는 '부처님오신날 봉축법요식'을 BBS TV와 라디오를 통해 전국에 생중계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