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와이어 최지성 기자] 복제견 메이에게 무슨 일이 일어났을까.

사진=SBS

 

11일 방송된 SBS 시사교양프로그램 ‘그것이 알고싶다’에는 서울대 수의대로 돌아간지 3개월만에 죽은 복제견 메이의 이야기가 전해졌다.

메이는 낮은 계단도 못 올라가는 상태였다. 얼마나 굶었던 것인지 사료를 주자 허겁지겁 먹었고, 앙상하게 드러난 갈비뼈가 보기 힘들 정도였다.

정부윤 비글구조네트워크 실험동물분과장은 “정말 뼈밖에 없었고 계속 생식기가 나와있는 상태였다 일반적으로 조금 용납되기가 힘든 부분”이라고 처참했던 메이의 상황을 설명했다. 메이는 당초 공항의 검역탐지견이었다.

그러면 어쩌다 검역탐지견이었던 메이가 이렇게까지 된 걸까? 정부윤 비글구조네트워크 실험동물분과장은 “메이는 검역탐지견”이라며 “목적으로 복제가 된 복제견 운동능력이나 집중력이 더 고도화된 개를 생산해서 검역탐지견으로 역할을 하게 만들겠다(며 데려갔다)”고 설명했다.

메이는 서울대 복제기술로 만들어진 복제견이었다. 체세포복제는 난자와 정자가 만나는 수정과정 없이 만들어지는 것을 뜻했다. 서울대 수의대 연구원들은 실험을 위해서라며 메이를 데려간 지 8개월만데 다시 나타나 며칠만 부탁한다고 했다.

8개월만에 전혀 다른 개가 되어서 돌아온 메이는 아사 직전의 상태. 하지만 일주일만에 연구원들이 다시 찾아와 데려갔고, 결국 올해 2월 사인도 알 수 없는 상태로 죽음을 맞이했따. 서울대 수의대 연구원들이 데려간지 3개월만이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