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 파업,15일부터 무기한 총파업 돌입 예고 교통대란 초비상/사진=연합뉴스TV

 

[서울와이어 김하성 기자] 서울을 포함한 전국 자동차노련 11개 지역 버스노조가 오는 15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을 결의함에 따라 교통 대란이 우려된다.

  

자동차노련은 오는 14일까지 조정이 성립하지 않으면 15일 오전 4시부터 일제히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할 방침이다.

 

노동부는 쟁의 조정 기간 적극적으로 중재 노력을 하고 14일 이재갑 장관 주재로 전국 지방노동관서장이 참석하는 노선버스 대책회의를 열어 대응 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앞서 정부는 12일 총파업으로 치닫고 있는 버스업계의 인력 문제 등을 해결하기 위해 시내버스 요금 인상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내놨다.

   

국토교통부와 고용노동부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김현미 국토부 장관과 이재갑 노동부 장관이 주재한 합동연석회의 를 가진후 "양 장관은 노선버스 근로시간 단축으로 인한 버스업계의 인력 추가 고용 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추가 재원이 필요하기에 고용기금, 공공형 버스 등 중앙정부도 최대한 지원할 계획이나 현실적으로 시내버스 요금 인상이 필요하다는 점에 입장을 같이했다"고 밝혔다.

       

양 장관은 또 "시내버스의 요금 인상, 인허가, 관리 등 업무는 지자체의 고유 권한으로, 시내버스의 차질 없는 운행을 위해 지자체의 책임 있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지난 9일에도 김정렬 국토부 2차관은 전국 17개 광역자치단체 부단체장을 소집해 버스요금 인상 등 적극적인 대처를 당부하는등 대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김 2차관은 "노선버스는 하루 1700만명의 이동을 책임지고 있어 버스 파업 시 국민 생활에 큰 불편이 초래된다"며 "각 지자체가 노사 협상을 적극 중재·조정해 파업이 발생하지 않도록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여 달라"고 당부했다.

  

각 지방자치단체들도 비상수송대책 마련을 위해 비상 체제에 돌입했다.

 

경기도는 교통대란을 대비해 각 시·군과 함께 전세버스 등 대체 운송편을 마련하고 택시 부제를 일시적으로 해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