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웅제약 CI (사진= 대웅제약)

 

[서울와이어 김아령 기자] 대웅제약은 지난 8일(미국 현지 시각 기준)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가 결정한 자사 보툴리눔 톡신 체제(보톡스) '나보타' 균주에 대한 증거수집 절차에 성실히 임하겠다고 13일 밝혔다. 

 

대웅제약은 증거 제출을 계기로 상대방의 허위 주장을 입증하겠다는 방침이다.

 

메디톡스는 보톡스를 개발한 미국 제약사 앨러간과 함께 지난 2월 메디톡스 전 직원이 보툴리눔 균주와 보툴리눔 톡신 제제의 전체 제조공정이 담긴 기술문서를 훔쳐 대웅제약에 제공했다며 대웅제약과 대웅제약의 미국 파트나 에볼루스의 불법 행위에 대해 ITC에 제소했다. ITC는 내부 검토를 거쳐 지난 3월1일 공식 조사에 착수했다.

미국 ITC 행정법원은 지난 8일(현지시간) 대웅제약 측에 '나보타'의 균주 및 관련 서류와 정보를 메디톡스가 지정한 전문가들에게 이달 15일까지 제출할 것을 명령했다. 

 

국내에서도 나보타와 관련해 민사 소송이 진행 중이다. 국내 소송에서는 양사의 보툴리눔 톡신 균주에 대한 포자 감정이 예정돼 있다. 

대웅제약은 "어떠한 경우에도 포자를 형성하지 않는 소위 홀A하이퍼 균주를 메디톡스로부터 제공받아 그 실체를 직접 확인하고 확실한 검증 결과를 얻을 수 있게 됐다"며 "이번 기회에 제조방법뿐만 아니라 균주와 관련해서도 상대방의 모든 허위 주장을 입증하고 분쟁을 완전히 종결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국내 법원에서 진행 예정인 보툴리눔 톡신 균주의 포자 감정을 통해 메디톡스의 허위 주장에 종지부를 찍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kimar@seoulwi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