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사고 예방 위한 운전자 행동요령 및 제도 개선, 안전장비 보완 등 추진

[도로공사 영상광고중 한 컷]

 

[서울와이어 이명철 기자] 한국도로공사는 고속도로 2차사고 예방을 위해 운전자 행동요령을 개선하고 대대적인 홍보에 나섰고 있다. 2차사고는 선행 사고나 고장으로 차량이 정차한 상태에서 탑승자가 차량 안 또는 주변에 내려 있다가 뒤 따르던 차량에 충돌되는 경우에 주로 발생한다.

 

최근 5년 동안 고속도로 2차사고 사망자는 연 평균 37명으로 전체사망자의 15.3%를 차지하고, 치사율은 52.7%로 일반사고 평균(9.1%)의 약 6배 수준으로 매우 높다. 특히, 시인성 확보가 어려운 야간 시간대(18~06시)에는 전체 2차사고 사망자의 66%가 발생했으며, 지난 2012년 이후 지속적으로 감소 추세이던 2차사고 사망자가 지난해 40명으로 전년도 31명 대비 29% 급증했다.

 

도로공사는 2차사고 예방을 위해 운전자의 행동요령을 개선하고 기존에는 사고발생 시 비상등을 켜고 안전조치 후 대피토록 했으나, 개선된 행동요령은 비상등을 켜고 트렁크 개방 후 우선 대피토록 해 안전이  확보된 상태에서 신고 및 안전조치를 하도록 했다. 이는 전체 2차사고 사망자 중 79%가 고속도로 본선 차로에서 안전조치를 하느라 대피하지 않고 차량 안 또는 주변에 있다 사고를 당해 무엇보다 운전자의 안전 확보가 중요함을 반영한 것이다.

 

또한, 도로공사는 고속도로 2차사고 예방을 위한 대국민 아이디어를 공모하는데 사고·고장 시 행동요령, 안전조치 방법, 사고정보 신속공유, 2차사고 예방 홍보 등 4가지 분야에 걸쳐 이달 9일부터 22일까지 도공 홈페이지(www.ex.co.kr)에서 진행하고 영화관·휴게소에 홍보영상을 상영하는 등 예방 홍보에 온 힘을 다하고 있다.

 

도로공사 관계자는 “그렇다고 사고나 고장 시 뒷차량을 위한 안전조치를 하지 말라는 것이 아니다”며 “기본적으로 사고나 고장이 나지 않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고 부득이 이상 발생 시 운전자와 탑승자의 안전을 확보한 상태에서 후속조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pen4136@seoulwi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