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상의 변신'… 탁 트인 조망권 누리는 루프탑 상가 - 서울와이어
'옥상의 변신'… 탁 트인 조망권 누리는 루프탑 상가
'옥상의 변신'… 탁 트인 조망권 누리는 루프탑 상가
  • 최형호 기자
  • 승인 2019.05.16 1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부산 오시리아 스타테라스.
동부산 오시리아 스타테라스.

 

[서울와이어 최형호 기자] 정부의 아파트 관련 규제로 시장 침체가 장기화되고 있는 가운데, 비교적 투자수익률이 높은 상업용 부동산이 투자 대안으로 지목되고 있다.

 

16일 한국감정원의 '상업용부동산 임대시장동향'에 따르면 지난해 상업용 부동산의 투자수익률은 중대형 상가는 6.91%, 소규모 상가 6.35%, 집합 상가 7.23%로 집계됐다.

 

반면 지난해 주택시장은 전년 동기 대비 매매가격 1.1% 상승에 그쳤고, 전세가격은 오히려 1.8% 하락했다.

 

이에 따라 많은 투자자들이 상업용 부동산으로 시선을 돌리고 있는 가운데, ‘루프탑’ 이 마련된 상업시설이 주목받고 있다. ‘루프탑’ 이란 건물 옥상에 휴게 시설을 구비해 고객이 쉴 수 있도록 마련한 공간 일체를 의미한다.

 

루프탑 공간은 탁월한 조망권과 함께 특유의 개방성을 동시에 갖는다. 단순히 경치를 조망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햇살과 바람 등을 함께 느낄 수 있어 소비자들에게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한다.


 
루프탑의 인기는 실제 상가 권리매매 시장에서 권리금을 통해 증명되고 있다.

 

점포매매 플랫폼 점포라인에 따르면 서울 영등포 문래동에 소재한 4층 루프탑 카페는 보증금 2500만원, 월세 250만원, 권리금 1억원에 매물로 나왔다. 지난 2018년 서울 소재 숙박 및 음식점업 평균 권리금인 6693만원에 비해 49.4% 높은 액수다.

 

또 인천 부평구에 위치한 3층 루프탑 카페는 보증금 2000만원, 월세 120만원, 권리금 5500만원에 매물로 등록됐다. 지난 2018년 인천 지역 숙박 및 음식점업 평균 권리금인 4389만원 대비 25.31% 높은 것이다.


지난해 830만명의 관광객이 다녀간 부산 동부산 오시리아 관광단지에서는, P7블록에 ‘동부산 오시리아 스타테라스’ 상가가 건설된다. 지하 1층 ~ 지상 11층의 상업시설 총 173실 규모로, 이달 중 분양 예정이다.

 

동부산 오시리아 스타테라스는 루프탑 테라스로 집객력을 극대화할 예정이다. 관광단지 내 핵심 키테넌트 시설인 테마파크와 아쿠아월드 사이에 위치해, 루프탑 테라스를 이용 시 북서향은 롯데 테마파크, 남동향은 아쿠와월드와 오션뷰 조망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경기도 동탄 호수공원에서는 루프탑 공간을 통해 호수공원 조망이 가능한 '루나 갤러리'가 이달 중 분양한다. 동탄신도시 워터프론트 콤플렉스 복합문화(MC1) 11에 들어서며 상업시설 5개층과 주차장 3개 층, 101실로 구성된다.

 

현대건설이 짓는 경기 성남시 고등지구 '현대지식산업센터 성남 고등'도 분양 중이다. 지하 5층 ~ 지상 8층 등으로 지식산업센터 263실을 비롯 상업시설은 48실로 조성된다. 이용객은 루프탑 가든을 통해 주변 경관을 누릴 수 있다.


Sponsored AD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