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건설 등 이어 현대건설도 압수수색 '뇌물공여 혐의'
세무조사로 번질까… 긴장감 고조

 

[서울와이어 염보라 기자] 따뜻한 봄 바람이 살랑 불어오고 있지만, 건설업계의 봄은 여전히 춥다. 

재건축 비리 등 혐의로 대형 건설사들에 대한 압수수색이 잇따라 진행되면서 업계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압수물 분석 후 탈세, 비자금 정황이 포착될 경우 세무조사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다. 

25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올해만 4곳의 건설사가 경찰과 검찰의 압수수색을 받았다.

가장 최근은 현대건설이다. 서울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이날 오전 9시부터 수사관과 디지털증거분석관 등 37명을 동원해 서울 율곡로 현대건설 본사를 압수수색했다. 

경찰은 지난해 현대건설이 반포 1, 2, 4지구 주공아파트 재건축 시공사를 선정하는 과정에서 조합원들에게 선물과 현금을 보냈다는 첩보를 입수하고 내사를 진행해왔다. 앞서 국토교통부는 강남권 5개 재건축 조합에 대한 합동점검 결과를 발표하고 76건의 부적격 사례를 적발, 5개 시공사에 대해 수사를 의뢰한 바 있다.

현대건설 측은 "지난해부터 진행된 강남권 아파트 재건축사업 비리 관련 수사의 연장선상"이라고 설명하며, 공식입장에 대해서는 "아직 수사 중인 내용인 만큼, 수사에 성실히 협조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말했다.

이에 앞서 포스코건설도 압수수색 대상이 됐다. 부산 해운대경찰서는 지난 18일 고용노동부 부산동부지청 사무실과 포스코건설 사무실 등 7곳을 대상으로 압수수색을 했다. 엘시티 공사 현장에서 구조물이 추락해 근로자 4명이 숨진 사고를 수사 중인 경찰이 뇌물공여 정황을 포착, 영장을 신청한 것이다.

경찰은 포스코건설이 엘시티 공사현장 근로감독을 담당하는 실무자 등 고용노동부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최근 1년 이내에 3차례 이상 고급 한정식당에서 약 200만원 상당의 식사를 접대한 것으로 보고 있다.

지난달에는 사업규모 6000억원대 군산바이오발전소 건설 입찰 비리를 수사 중인 검찰이 롯데건설을 압수수색 했다. 롯데건설은 지난해 10월과 11월, 12월에도 서울 서초구 잠원동 한신4지구 재건축 시공사 선정 과정에서 조합원에게 금품을 살포했다는 혐의로 압수수색 당한 바 있다. 대우건설에 대한 압수수색도 진행됐다. 재개발 업체 선정 과정에서 금품을 뿌린 혐의다. 

정부가 건설사의 비리에 대해 엄정히 처벌할 것임을 밝힌 만큼, 건설업계에는 한바탕 소용돌이가 휘몰아칠 전망이다. 특히 뇌물공여의 경우 탈세, 비자금 조성 혐의까지 이어질 수 있어 압수수색 결과에 대한 업계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탈세, 비자금 조성 혐의까지 확인될 경우 CEO의 입지도 위태로워질 가능성이 높다. 

업계 관계자는 "문재인 정부는 대기업의 비리 근절에 대한 의지가 확고하다"며 "수사 결과 뇌물공여 혐의가 입증될 경우 기업 내부적으로도, 업계 전반으로도 수사 범위는 더욱 확대될 수 있다"고 말했다.

bora@seoulwi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