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서울 중구 소재 신한은행 본점에서 열린 디지털 기술 기반 전략적 제휴 협약식에서 신한은행 진옥동 은행장(오른쪽)과 한글과 컴퓨터 그룹 김상철 회장이 기념촬영하고 있는 모습.

 

[서울와이어 염보라 기자] 신한은행은 한글과컴퓨터그룹과 새로운 디지털 비즈니스 추진 및 중장기 연구개발(R&D) 협력 기반을 구축하기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7일 밝혔다.

양사는 이번 제휴를 통해 우선적으로 인공지능(AI) 기반 음성·문서인식 관련 기술 개념검증(PoC) 수행 등을 통해 협업을 이어갈 예정이다.

한컴그룹은  '한컴오피스' '말랑말랑 지니톡' 등 음성·문서인식 분야의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신한은행은 AI 챗봇 ‘쏠메이트 오로라’를 통해 개인 맞춤형 금융상담 서비스는 물론 기업여신 자동심사 모형 도입 등 다양한 영역에서 AI 활용 서비스를 추진하고 있다.

이와 함께 △스마트시티 프로젝트 협력 △모빌리티 신사업 공동 발굴 등도 추진한다.

나아가서는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한 해외 비즈니스 발굴에도 상호 협력한다는 계획이다. AI, 블록체인, 사물인터넷(IoT) 등 다양한 디지털 기술과 금융이 결합된 스마트시티 모델을 통해 베트남 등 동남아시아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협업을 이어간다는 전략이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앞으로도 다양한 산업과의 적극적인 융합을 지속해 나갈 계획”이라며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차별적 금융서비스의 제공을 통해 고객 니즈에 부응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bora@seoulwi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