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태호 청와대 일자리수석이 8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 브리핑룸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지역상생형(광주형)일자리 의미와 향후 계획에 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와이어 유수정 기자] 청와대가 상반기 내로 ‘제2의 광주형 일자리’ 성과를 낼 전망이다. 경북 구미 지역에서 전기차 배터리 사업을 진행하는 것이 유력한 후보로 거론된다.

 

20일 정계에 따르면 정태호 청와대 일자리 수석은 지난 19일 기자간담회에서 “제2·제3의 광주형 일자리를 더 활성화해야 한다”며 “6월내에는 한두 곳에서 가시적 성과가 나올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정 수석은 앞서 지난 2월 기자간담회에서도 ‘제2의 광주형 일자리’를 거론하며 전북 군산, 경북 구미, 대구 등을 언급한 바 있다.

 

이에 여권은 장세용 구미시장이 지난 17일 김수현 정책실장, 정태호 일자리수석, 윤종원 경제수석 등을 만나 관련 논의를 한 바 있다는 점 등을 들며 가장 유력한 지역으로 구미를 예측하고 있는 상황이다.

 

협의가 진행 중인 업종은 배터리 분야로 알려졌다. 상생형 일자리가 타결될 경우 LG화학, SK이노베이션, 삼성SDI 등의 기업이 참여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이는 청와대가 제시한 ‘비메모리반도체·바이오·미래차’ 등 3대 업종 신산업 육성정책과도 방향이 일치한다.

 

다만 향후 군산 등 다른 지역에서 우선적으로 논의될 경우, 구미보다 앞서 상생형일자리 협약이 타결될 가능성도 제기된다.

 

군산의 경우에도 정부가 지역형 일자리 추진에 공을 들이고 있는 지역 중 하나다. 지난 16일 국회에서 진행된 ‘상생형지역일자리모델 발굴과 확산 방안’ 토론회에서는 전기·자율 미래차 클러스러를 중심으로 하는 군산 ‘새만금형 스마트일자리 모델’이 논의된 바 있다.

 

한편, ‘광주형 일자리’란 노사민정 합의를 기반으로 한 상생형 지역 일자리를 대표하는 말이다. 기업이 상대적으로 낮은 임금으로 노동자를 고용하는 대신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복지 등을 통해 임금을 보전해주는 방식이다. 지난 1월 광주시와 현대차가 손잡고 첫 합의를 이끌어낸 바 있다.

 

yu_crystal7@seoulwi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