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시 30분 첫 만남 후 10시 30분부터 회담 시작
우리 측 우리 측 공식수행원 7명 vs 북측 김영남 위원장 등 9명 만나
정상회담 종료 후 합의문 서명·발표 내용과 장소 아직 미정

27일 오전 9시 30분경 판문점 군사분계선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의 역사적인 첫 만남이 이뤄진다.

[서울와이어 이동화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역사적 만남을 하루 앞둔 26일 정상회담 일정이 공개됐다.

 

임종석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장은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27일 오전 9시 30분경에 판문점 군사분계선에서 역사적인 첫 만남을 시작한다”며 “김 위원장이 판문점 군사정전위원회 회의실 T2, T3 사이로 군사분계선을 넘는다”고 말했다.

 

군사정전위원회 회의실 사이에 있는 군사분계선에서 문 대통령이 김 위원장을 맞이한 후 두 정상은 전통의장대의 호위를 받으며 공식 환영식장으로 도보로 이동할 예정이다.

 

임 위원장은 이날 경기도 일산 킨텍스에 마련된 메인 프레스센터에서 정상회담 일정을 발표하며 “이번 정상회담은 무엇보다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인 평화정착이라는 핵심 의제에 집중된 회담”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이어 “북한의 핵과 ICBM이 고도로 발전한 이 시점에 비핵화 합의를 한다는 것은 1990년대 초, 그리고 2000년대 초에 이루어진 비핵화 합의와는 근본적으로 그 성격이 다르다고 할 수 있다”며 이 사실이 이번 회담을 어렵게 하는 점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발표된 정상회담 일정에 따르면 두 정상은 오전 9시 40분께 자유의 집과 평화의 집 사이에 위치한 판문점 광장에 도착해 의장대 사열을 포함한 공식 환영식을 갖는다.

 

이후 양측 공식수행원들과 인사를 나누면서 환영식이 끝나면 회담장인 평화의 집으로 이동하게 된다.

 

우리 측 공식수행원은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서훈 국가정보원장, 조명균 통일부 장관, 송영무 국방부 장관, 강경화 외교부 장관, 정경두 합동참모의장 등 7명이다.

 

북측은 총 9명으로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 김영철 당중앙위원회 부위원장, 최휘·리수용 당중앙위원회 부위원장, 김여정 당중앙위원회 제1부부장, 리명수 총참모장, 박영식 인민무력상, 리용호 외무상,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이 참석한다.

 

김 위원장은 평화의 집 1층에 준비된 방명록에 서명을 하고 문 대통령과 기념촬영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후 두 정상은 접견실에서 사전환담을 나눈 뒤 2층 정상회담장으로 이동해 10시 30분부터 정상회담을 시작한다.

 

​오전 정상회담 종료 후 양측은 별도의 오찬과 휴식시간을 갖고 평화와 번영을 기원하는 공동기념식수로 오후 일정을 시작한다.

 

​기념식수 장소는 고(故) 정주영 회장이 소떼를 몰고 고향으로 방문을 했던 군사분계선 인근의 ‘소떼 길’이며 기념식수목은 정전협정이 체결된 1953년생 소나무로 결정됐다.

 

소나무 식수에는 한라산과 백두산의 흙을 함께 섞어 사용하고 식수 후 김 위원장은 한강수를, 문 대통령은 대동강 물을 주며 화합을 다진다는 계획이다.

 

공동식수를 마친 후 두 정상은 군사분계선 표식물이 있는 ‘도보다리’까지 친교 산책을 하면서 담소를 나눌 예정이다.

 

다시 평화의 집으로 이동한 후 정상회담 오후 일정이 진행되며 이후 합의문 서명과 발표가 있을 예정이다. 임 위원장은 “생생한 (정상회담 결과) 전달을 위해 가급적 정식 공동발표를 하고 싶지만 합의 내용 수준에 따라 형식과 장소가 결정된다”며 아직 미정인 상태라고 말했다.

 

오후 6시 30분부터는 평화의 집 3층 식당에서 양측 수행원이 참석하는 환영만찬이 열린다.

 

이후 열리는 환송행사는 평화의 집 앞마당에서 이뤄지며 두 정상이 판문점 평화의 집 전면을 스크린으로 활용한 3D 영상 ‘하나의 봄’을 감상할 예정이다.

 

miyuki@seoulwi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