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서울와이어 유수정 기자]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게 “삼성의 지배구조를 어떻게 개선하고 새로운 사업 모델을 만들지 적극적으로 결정하고 책임지는 모습을 보여달라”고 촉구했다.

 

김 위원장은 20일 KBS 1라디오 ‘오태훈의 시사본부’에 출연해 검찰 수사가 진행 중인 삼성바이오로직스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는 과정에서 이 같이 말했다.

 

그는 “국정농단 사건과 삼성바이오로직스 문제 등을 지켜보며 삼성에 대한 아쉬움이 많다”면서 “이 부회장이 그룹의 지배구조를 어떻게 개선하고 미래 먹거리로 어떤 새로운 사업을 만들 것인지 좀 더 적극적으로 결정하고 국민에게 설명하면서 책임지는 모습을 보여야 할 것”이라고 제안했다.

 

이어 “20년 이상 시민운동을 하면서 지켜본 결과 법률적 위험 관리에만 매몰된 그룹은 좋은 결과가 있지 않았고, 거기에만 머무르면 기업의 생존 자체가 어려워졌다”며 “최고 의사 결정자가 지배구조와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 스스로 결정하고 책임지는 모습을 보여야만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아울러 “인텔 창업자인 앤디 그로브는 자서전을 통해 ‘성공은 자만을 낳고, 자만은 실패를 낳는다’고 했다”면서 “새로운 삼성을 만드는 것은 결국 이 부회장의 책임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yu_crystal7@seoulwi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