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로봇 통역 도우미 '쇼핑봇' | 현대백화점

[서울와이어] 현대백화점이 인공지능(AI)를 활용한 통역 서비스나 춤·사진 인화 등 엔터테인먼트 기능까지 갖춘 로봇 쇼핑 도우미를 유통업계 최초로 선보인다고 6일 밝혔다.
 
현대백화점은 현대시티아울렛 동대문점에 인공지능 기반 통역 기술이 적용된 말하고 움직이는 로봇 쇼핑 도우미 '쇼핑봇'을 도입했다. 기존 외국어 통역 담당 직원(4명) 외에 쇼핑봇도 배치해 고객 쇼핑 편의를 한층 제고하는 한편, 재미를 가미해 새로운 볼거리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이전에도 쇼핑 도우미를 선보인 적은 있지만, 인공지능(AI) 통역 기술이 적용된 로봇을 도입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외국어 통역 서비스는 물론 노래·춤 등 엔터테인먼트기능과 매장 및 편의시설 안내 기능 등이 탑재돼 있다.
 
이번에 선보이는 쇼핑봇에는 한국어 기반 음성인식 통역 소프트웨어인 '한컴 말랑말랑 지니톡'이 탑재되었다. 지니톡은 국내 대표 소프트웨어 전문기업 '한글과컴퓨터'와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이 공동으로 독자 개발한 기술이다.

통역 서비스는 우선 영어·일본어·중국어로 제공되며, 향후 프랑스어·독일어·러시아어·아랍어 등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외국인 관광객 매출비중이 높은 현대시티아울렛 동대문에 쇼핑봇을 우선적으로 선보인 뒤 향후 외국인 관광객이 많이 방문하는 압구정본점·무역센터점 등에도 쇼핑봇을 배치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편, 현대백화점은 '쇼핑봇'이외에도 '그림책' 내용을 설명해주는 '로봇 도슨트 모모'와 안내 기능을 갖춘 '퓨처로봇'을 도입한 바 있다.

[김 민 기자 min@seoulwi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