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와이어 염보라 기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7일 오전 남북정상회담 전 진행된 환담에서 "미래를 내다보면서 손잡고 나아가는 계기를 마련해 전세계 기대에 부응하자"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200미터 되는 저 거리를 걸어오는 동안 매우 여러가지 생각이 들었다"며 "11년만인데, 그 11년이 왜그리 길었는지, 그동안 왜이리 오기 힘들었는지 모르겠다는 생각을 했다"고 운을 뗐다.

이어 "그동안 좋은 합의가 나왔으나, 이행이 안 되면 소용없는 일이라고 생각한다"며 "지난 11년을 잃어버린 11년으로 만들지 않도록, 이 시간이 아깝지 않게 수시로 만났으면 좋겠다. 그런 만감이 교차하면서 200미터를 걸어왔다"고 덧붙였다.

특히 "새로운 역사 출발점에 섰다"며 "그 신호탄을 쏜다는 마음가짐"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오늘 툭 터놓고 얘기해 좋은 결과를 거두자"며 "과거처럼 이행하지 못해 원점으로 돌아가는 일은 없어야 한다. 전세계 기대에 부응하는 결과를 만들자"고 했다.

이에 문재인 대통령은 "남북정상회담 자리를 만들어준 김 위원장의 용단에 경의를 표하고 싶다"고 화답했다.

문 대통령은 "한반도의 봄, 전세계 눈과 귀가 판문점에 쏠려있다. 김 위원장이 사상 최초로 군사분계선을 넘어온 순간 판문점은 분단의 상징이 아닌 평화의 상징이 됐다"며 "대화를 나누고 합의를 이뤄 전세계에 큰 소식을 안겨주자"고 말했다.
 

오전 정상회담이 종료된 후 김 위원장은 북측으로 돌아가 별도 오찬과 휴식시간을 갖게 된다. 
 

오후에는 두 수장이 함께 공동식수, 친교산책을 진행한 이후 오후 회담을 이어갈 예정이다. 청와대는 이번 정상회담의 의제로 한반도 비핵화, 평화정착 방안 등이 오를 것으로 보고 있다.

bora@seoulwi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