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정상회담을 마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이 27일 종전선언을 하고 정전협정을 평화협정으로 전환하는데 합의했다.

[서울와이어 이동화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27일 종전선언을 하고 정전협정을 평화협정으로 전환하는데 합의했다.

 

두 정상은 한반도에 더 이상 전쟁은 없고 새로운 평화의 시대가 열릴 것이라고 밝히며 ‘한반도 비핵화’라는 공동 목표를 재확인했다고 발표했다.

 

이날 발표된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 통일을 위한 판문점 선언’에서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정전협정체결 65년이 되는 올해에 종전을 선언하고 정전협정을 평화협정으로 전환한다”며 “항구적이고 공고한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남북미 3자 또는 남북미중 4자회담 개최를 적극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남북이 완전한 비핵화를 통해 핵 없는 한반도를 실현한다는 공동 목표를 확인했다. 두 정상은 “남과 북은 한반도의 항구적이며 공고한 평화체제 구축을 위해 적극적으로 협력해 나갈 것”이라며 “한반도에서 비정상적인 현재의 정전상태를 종식시키고 확고한 평화체제를 수립하는 것은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역사적 과제”라고 강조했다.

 

두 정상은 향후 정기적 회담과 직통전화를 통해 수시로 중대 사안을 논의하는 등 굳건한 신뢰 관계 구축에 나서겠다는 입장도 밝혔다.

 

특히 민족 분단으로 발생된 인도적 문제를 시급히 해결하기 위해 오는 8.15를 계기로 이산가족·친척 상봉을 진행하고 올 가을에는 문 대통령이 평양을 방문하는데 합의했다.

 

miyuki@seoulwi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