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 주택전월세 전환율 | 서울시
 
[서울와이어] 서울시 거주자들의 주택 전월세전환율 전분기 대비 소폭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는 지난 2분기 서울시내 반전세 주택 전월세전환율이 1분기 대비  1.1%포인트 하락한 5%로 집계됐다고 10일 밝혔다.

전월세전환율은 전세 보증금을 월세로 전환할 때 적용하는 이율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전환세전환율이 낮을수록 월세 부담이 줄어든다.

▲ 2분기 자치구별 전월세 전환율 | 서울시
 
자치구별로는 금천구(5.8%),종로구(5.7%),용산구(5.5%)가 높게 나타났고 반면 강동구·송파구는 4.4%로 가장 낮게 나왔다.

권역별로는 도심권(종로·중구·용산)과 서북권(서대문·마포·은평)이 5.4%로 높게 나타났다. 이에 비해 동남권(서초, 강남, 송파, 강동)은 4.5%로 가장 낮았다.
▲ 2분기 권역별․주택유형별 전월세전환율 | 서울시
 
보증금수준별로 보면 전세보증금 수준이 1억 이하일 때 6.4%, 1억 초과시 4.2%~4.5%로 약 2%p를 추가 부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1억이하 단독다가구는 6.7%로 아파트보다 높은 이율로 전환되고 있었다.

정유승 서울시 주택건축국장은 "2분기 전월세전환율은 서북권과 서남권의 연립다세대만 소폭 상승하는 등 지난 분기와 비슷하거나 소폭 하락했다"며 "부동산 대책 이후 서울 전월세시장에 주는 영향에 대해 면밀히 모니터링 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와이어 김 민 기자 min@seoulwi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