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풀무원

[서울와이어 유수정 기자] 풀무원이 신제품 개발과 식품안전 및 품질관리를 총괄하고 글로벌 연구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새 첨단 연구개발(이하 R&D)센터를 건립한다.

 

풀무원은 충북 청주시 흥덕구 ‘오송바이오폴리스지구’에 첨단 R&D센터를 건립한다고 22일 밝혔다. 완공은 올 12월 말로 내년부터 운영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현재 풀무원 연구소는 창립 초창기인 1985년 풀무원식품 연구개발실로 출발해 1999년 서울 연세대 연세공학원으로 이전해 운영 중이다. 단독부지에 연구소를 설립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센터는 연면적 1만2446㎡(약 3765평)에 지하1층, 지상6층 규모로 건립될 예정이다. 지상 1층은 로비, 2층은 파일럿 플랜트(Pilot Plant), 3층은 사무실, 4~6층은 연구동으로 구성된다.

 

특히 ▲이화학분석 ▲미생물분석 ▲조리연구 ▲공정연구를 진행할 수 있도록 기능별로 공간을 배치하고 글로벌시장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첨단 화상회의실을 4개 마련한다.

 

이 곳은 풀무원의 R&D 노하우와 역량을 바탕으로 다양한 신제품 개발과 제조기술 연구, 식품안전 품질관리의 중심역할을 할 전망이다.

 

풀무원은 R&D센터 신축을 계기로 식품안전 및 품질관리 전문부서를 신설 운영하고 글로벌경쟁력을 강화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신축 비용을 포함 R&D 분야에 5년간 총 870억원을 투자하고 연구인력도 200명에서 250여명으로 대폭 늘린다는 계획이다.

 

이상윤 풀무원기술원 원장은 “새 연구소는 글로벌 시장 공략을 위한 신제품 개발과 연구기술 경쟁력 확보를 위한 거점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며 “또 글로벌 벤치마킹을 통해 국내 식품안전과 식품품질수준을 선진국 이상으로 발전시켜 나가는 중추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yu_crystal7@seoulwi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