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오전 충북 청주시 오송 CV센터에서 열린 바이오헬스 국가비전 선포식에서 바이오헬스 인재들과 함께 대한민국을 바이오 강국으로 만들겠다는 의지를 피켓으로 표현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와이어 김하성 기자] 정부가 바이오헬스 산업을 비메모리 반도체, 미래형 자동차와 함께 차세대 3대 주력산업으로 중점 육성하기 위해 바이오 빅데이터 구축, 연구개발(R&D) 투자 확대, 인허가 규제 개선 등에 손을 걷어 붙였다.

   

특히 면역세포를 활용한 표적항암제 등 차세대 기술개발을 위해 연간 2조6000억원 수준인 정부의 R&D 투자를 오는 2025년까지 4조원 이상으로 대폭 확대키로 했다.

이를 통해 2030년까지 세계시장에서 국산 의약품 및 의료기기가 차지하는 점유율을 현재 1.8%에서 6%로 3배 이상 확대하고, 수출 500억 달러와 일자리 30만개 추가 창출 등 목표도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22일 충북 오송에서 보건복지부, 기획재정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업통상자원부 등 관계부처 장관 등이 참석한 가운데 이런 내용이 담긴 '바이오헬스 산업 혁신전략'을 발표했다.

 

정부는 기술개발부터 인·허가, 생산, 상업화에 이르는 전(全) 주기에 걸친 바이오헬스 분야 혁신 생태계를 조성하는 데 역량을 집결키로 했다.

   

기술개발 단계에서는 혁신 신약개발 및 의료기술 연구를 위한 100만명 유전체 빅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하고, 임상 진료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 중심병원'을 지정한다.

   

인공지능(AI) 등에 기반을 둔 신약개발 플랫폼 구축, 병원을 바이오헬스 연구생태계의 혁신 거점으로 육성하는 방안도 마련됐다.

   

혁신 신약개발을 위한 정부의 R&D 투자와 금융·세제 지원도 대폭 확대할 예정이다.

  

  국산 신약개발을 위해 향후 5년간 2조원 이상 정책금융 투자를 집행하고, 세액공제 대상에 '바이오베터' 임상 비용을 추가해 세금 감면 혜택을 확대한다.

 

정부는 이번 혁신전략으로 지난해 기준 세계시장에서 1.8%에 불과했던 제약·의료기기 시장 점유율을 2030년에 6%로 늘리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같은 기간 바이오헬스 분야 수출은 144억달러에서 500억달러로, 일자리는 87만명에서 117만명으로 확대될 것으로 기대했다.

 

문재인 대통령도 이날  정부의 '바이오헬스 산업 혁신전략' 선포식에 참석,정부의 '3대 중점육성 산업'의 하나인 바이오헬스 산업 육성 의지를 거듭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연설에서 "제약과 생명공학 산업이 우리 경제를 이끌어갈 시대도 멀지 않았다"며 "정부는 민간이 기업가 정신을 발휘할 수 있도록 충분히 뒷받침 하겠다. 병원을 생태계 혁신거점으로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국민의 건강과 생명, 나아가 생명윤리는 반드시 지키겠다"는 의지도 피력했다.

   
   문 대통령은 "20여년 전 오송의 140만평 넓은 땅에 국내 최초 생명과학단지의 꿈이 심어졌고, 그 꿈이 참여정부의 국가균형발전정책과 만나 생명과학의 숲을 이뤘다"며 충북 지역을 중심으로 바이오헬스 등 생명과학 산업이 발전하고 있음을 격려했다.

   

한편 바이오 업계 선두 주자인 셀트리온이 서정진  회장도 이날 선포식에 참석했다.

   

서 회장은 지난 1월 15일 청와대에서 열린 '2019 기업인들과의 대화'에 참석, "세계 바이오 시장이 1500조원 규모인데, 이 중 한국이 10조원 정도만 차지하고 있다. 삼성 등이 같이하면 몇백조원을 가져올 수 있다"며 "외국 기업들은 한국을 바이오산업의 전진기지로 보고 있다"고 언급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