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와이어 이동화 기자] 스티븐 므누신 미 재무장관이 다음달 말로 예정된 미중 정상회담과 무역협상 재개가 이뤄질 가능성을 내비쳤지만 미중 관계에 대한 시장의 불확실성이 사라지지 않고 있다.

22일(현지시간) 하원 금융위원회 청문회에 출석한 므누신 장관은 “6월 말 미중 정상이 아마도 만날 것”이라며 일본 오사카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 맞춰 정상회담이 이뤄질 가능성을 내비쳤다.

CNBC 등 외신에 따르면 므누신 장관은 “중국과 무역협상을 위한 대화는 아직 계획된 것이 없다”고 밝혔지만 “협상 재개는 희망적”이라며 대화 재개에 의욕을 보였다.

므누신 장관은 “안타깝게도 중국은 크게 후퇴하고 있다”면서도 중국이 협상 테이블로 돌아올 것이란 희망을 갖고 있다며 대화 재개에 의욕을 보였다.

대중 추가관세 부과와 관련해서는 “적어도 앞으로 30~45일 안에는 아무런 결정도 없을 것”이라며 “추가관세 4탄이 소비자에게 미칠 영향을 연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트럼프 행정부의 대중 제재 관세 확대로 미국 소비재 제조사들이 가격 인상을 검토하는 가운데 므누신 장관은 “최근 월마트 고위 관계자와 전화통화해 대응을 협의했다”며 미국의 개인소비에 미치는 악영향에 대해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이는 트럼프 행정부가 계획 중인 3000억 달러 규모의 중국 수입품에 대한 25%의 추가관세 부과 시기가 한달 이상 미뤄진다는 의미로 예외 품목을 둘 수도 있다는 의미로 해석되고 있다.

이미 2000억달러 규모의 중국산 수입품 관세율을 기존 10%에서 25%로 올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지난 11일 미중 고위급 무역협상 종료 후 미국 무역대표부(USTR)에게 3000억 달러 규모의 중국산 수입품에 대한 관세를 10%에서 25%로 끌어올리도록 했다.

므누신 장관의 무역협상 낙관 발언에도 미중 관계를 둘러싼 시장의 불확실성은 사라지지 않고 있다.

트럼프 행정부가 중국 통신장비 업체 화웨이 제재 강화에 나서면서 미중 무역갈등 장기화 우려가 다시 부상하고 있기 때문이다.

중국 역시 트럼프 행정부가 화웨이를 수출 거래 제한 기업에 올린 것과 관련 미국에 대한 비난 강도를 높이고 있다.

오는 6월 1일부터 600억 달러 규모의 미국산 제품 관세를 최고 25% 인상한다고 발표한 중국 정부는 액화천연가스(LNG)와 식품, 생활용품 등 핵심 품목 관세를 일제히 끌어올려 트럼프 대통령의 지지기반을 흔들려 하고 있다.

지난 20일에는 장밍(張明) 유럽연합(EU) 주재 중국대사가 미국 정부의 중국 통신장비업체 화웨이에 대한 거래제한 조치가 부적절한 행동임을 지적하며 중국 정부의 보복 가능성을 시사했다.

주요 외신은 미국과 중국의 대립 격화 속에서 화웨이가 관계 악화의 촉매제가 됐다며 미중 무역전쟁 장기화가 세계경제 전체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