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씨]기상청 주말 초여름 강릉 낮 최고 35도 폭염특보 26일까지 이어질듯 야외활동 자제/사진=연합뉴스DB

 

[서울와이어 김하성 기자] 주말이자 토요일인 25일에도 강릉 낮 최고 기온이 35도까지 오르며 때 이른 초여름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겠다.

   
기상청은 높은 구름이 유입돼 폭염 특보는 오는 26일까지 이어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아침 최저 기온은 서울 19도등 13~26도 평년(10~16도)보다 1~4도 높겠다.

 

낮 최고 기온은 25~35도로 예보됐다.

   

기상청 일기예보에 따르면 지역별 낮 최고기온은 서울 31도, 인천 25도, 수원 31도, 춘천 33도,강릉 35도, 청주 31도, 대전 29도, 전주 29도,광주 32도,대구 34도, 부산 28도, 울산 33도, 창원 31도, 제주 28도 등이다.

 

 

내륙 지역에서는 일교차가 15도 이상 크게 벌어져 건강관리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강원도 동해안 지역은 지형적인 영향으로 낮에 오른 기온이 밤사이에 충분히 내려가지 못하면서 열대야가 나타나는 곳이 있겠다. 열대야는 오후 6시 1분부터 다음날 오전 9시까지 최저 기온이 25도 이상 유지되는 현상이다.

   

낮 동안 해안과 일부 내륙에는 바람이 약간 강하게 불겠다.

  

바다의 물결은 서해·남해·동해 앞바다에서 0.5~1.0m로 일겠다. 먼바다 파고는 서해·남해 0.5~2.0m, 동해 1.0~2.0m다.

 

한편 대구 낮 최고기온 35도등 때 이른 더위가 기승을 부리면서 지난 24일 오전 11시를 기해 서울을 비롯 전국 대부분 지역에 폭염 특보(주의보·경보)가 발효됐다

 

서울에 폭염 특보가 발효되는 것은 올해 들어 처음이다

 
   

폭염주의보는 하루 최고기온이 33도 이상인 상태가 이틀 이상 지속할 것으로 예상할 때 내려진다.

 

기상특보-5월 24일 11시 발표
o 폭염주의보 : 울산, 부산, 대구, 광주, 서울, 경상남도(진주, 합천, 산청, 하동, 창녕, 함안, 의령, 밀양, 김해), 경상북도, 전라남도(순천, 광양, 보성, 구례, 곡성, 담양), 강원도(양구평지, 삼척평지, 동해평지, 홍천평지, 강릉평지, 양양평지, 고성평지, 속초평지, 횡성, 춘천, 화천, 원주, 영월), 경기도(여주, 군포, 성남, 가평, 광명, 양평, 광주, 안성, 이천, 용인, 하남, 의왕, 오산, 남양주, 구리, 안양, 수원, 의정부, 양주, 고양, 포천, 동두천, 부천, 과천)
o 건조경보 : 강원도(강원남부산지, 삼척평지, 동해평지, 강릉평지, 양양평지, 고성평지, 속초평지)
o 건조주의보 : 울릉도.독도, 울산, 대구, 제주도(추자도 제외), 경상북도(울진평지, 포항, 영덕, 칠곡, 경산, 영천), 충청북도(진천, 영동, 청주), 강원도(강원북부산지, 강원중부산지, 정선평지, 원주, 태백)

 

<참고사항>
o 폭염특보 발효 지역에서는 다음과 같은 사항에 유의.

[농업] 시설하우스나 야외작업 시에는 아이스팩이 부착된 조끼를 착용하시기 바라며, 농작업 시에는 오전·오후 1회 이상 휴식을 권고. (비닐하우스 내부 온도 40℃이상)
[보건] 온열질환 발생이 증가하므로 12시-17시 사이에는 야외활동을 자제하기 바라며, 노약자는 야외에 머무를 때 되도록 그늘 진 장소에 머무르기 바람.
[가축] 기온이 높은 한낮에 축사 창문을 개방하고, 송풍장치를 이용하여 축사를 환기해야. (닭·돼지는 더위에 특히 취약)
[산업] 야외 작업중 15~20분 간격으로 1컵 정도의 물을 마시기 바람 (알코올, 카페인이 있는 음료는 자제)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