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역 일대 도시재생사업 | 서울시

 [서울와이어]서울시는 지난 17일 개최된 제2차 도시재생위원회에서 ‘서울역 일대 도시 재생활성화계획안’과 ‘영등포 도심권 일대 도시재생활성화계획 구상안’에 대한 사전 자문을 받았다고 18일 밝혔다.

도심의 낙후된 지역인 서울역 일대 도시재생사업은 창동·상계와 함께 서울역과 서울길을 거점으로 주변 낙후된 중림동, 서계동, 회현동, 남대문 시장의 공동체재생을 위한 방향으로 추진된다.

서울역 일대는 대한민국 교통 중심이지만 철로로 인한 보행단절과 노후화, 지역별 고유특성 상실 등의 문제가 있었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서울시는 2015년말 서울역 주변 일대 195만㎡를 도시재생 활성화구역으로 지정했다.'서울로 7017'을 중심으로 지역 고유의 특성을 살리면서 경제적 역사·문화자원을 보존하는 방향으로 계획을 수립했다.

도시재생활성화계획의 주요내용은 ▲ 걷는 서울의 시작 ▲시민과 만나는 역사·문화 ▲ 살아나는 지역산업 ▲ 삶터의 재발견 ▲주민과 함께하는  서울을 추진전략으로 5개 권역 38개 사업 총482억원이 투입된다.
사전 자문을 토대로 시의회 의견청취, 도시재생위원회 심의를 거쳐 활성화계획안이 고시되고 사업은 2019년 완료된다.

▲ 영등포 도심권 일대 도시재생활성화계획 | 서울시
 
서울시는 서남권의 대표적인 산업쇠퇴지역인 ‘영등포 도심권 일대’재생사업도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영등포 도심권 및 경인로 일대(70만㎡)에 대한 도시재생활성화계획 수립 대상범위를 조정하고 방향을 구체화 했다.

경제기반형 도시재생사업의 특성을 고려, 기존 산업과 연계성 강화를 위해 문래동 기계금속집적지 일대를 지역경계에 포함했다. 반면 삼각지, 영등포로터리 주변 등 주거·숙박시설 밀집지역은 제외했다.

영등포 도시재생활성화계획은 일자리 창출을  목표로 지역주민 등 공동체 등의 요청사항을 적극 반영하여 향후 민간부문의 투자를 적극 이끌어낼 예정이다.

이를 위해 서울시가 최대 500억원 재정을 투입해 마중물 사업을 시작한다. 마중물사업은 도시재생활성화계획 수립 후 구체화할 예정이다.

아울러, 서울시에서는 올 하반기에 주민 및 기업대상 설명회 등을 통해 공론화 과정을 거쳐,  내년도 상반기에 도시재생지원센터를 설립해 지역주민과 민간부문의 의견이 충분히 반영 예정이다.

 진희선 서울시 도시재생본부장은 “서울시는 ’2015년과 ’2017년 두 번에 걸친 도시재생활성화지역 선정으로 ‘서울형 도시재생’의 본격적인 추진기반을 확보하였으며, 도시재생위원회가 앞으로 ‘서울형 도시재생’이 제2의 도약을 맞이할 수 있도록 역할을 잘 해주시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서울와이어 김 민 기자 min@seoulwi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