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사노동조합협의회 금융노동자 공동투쟁본부가 3일 오후 2시 금융감독원 앞에서 금감원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서울와이어 염보라 기자] 카드사 노조가 이달 말로 예정됐던 전면 총파업 결정을 일주일 미룰 것으로 보인다.

 

최선의 결과를 이끌기 위해 이번주나 다음주 중 금융당국과의 막바지 논의에 돌입한다는 계획이다.

 

앞서 금융노동자 공동투쟁본부와 카드사 노조는 지난달 12일 서울 중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금융당국을 향해 "오는 5월말까지 (금융당국이) 3가지 쟁점사항을 해결해주지 않을 경우 전면 총파업에 돌입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들이 해결을 촉구한 쟁점사항은 △500억 초과 가맹점에 대한 수수료 하한선 마련 △레버리지(자기자본 대비 총자산 한도) 배율 6배→10배 완화 △부가서비스 축소다.

카드사 노조 관계자는 "금융위원회 (4월 9일 '카드사 건전화 및 경쟁력 제고 태스크포스' 결과) 발표 이후 가진 (금융당국과의) 1차 미팅 당시보다 나름 진전이 있다고 판단해 (일주일 유보를) 결정했다"며 "(금융당국이) 전면 (규제)완화는 아니더라도 (카드업계의 요구가) 나름 타당성이 있다고 보고 고민하고 있는 듯 해 한 번 더 접촉해 최종 결정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정치권에 따르면 카드사 노조는 대형가맹점 수수료 하한선 마련을 위해 국회의원들과 접촉 중이며, 일부 의원의 경우 취지에 대한 공감을 표한 것으로 알려졌다. 

부가 서비스 축소와 레버리지 배율 완화와 관련해서는 금융당국과 노조가 머리를 맞대고 리스크를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방법론을 고민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이중 레버리지 규제와 관련해, 업계 관계자는 "건물자산 등 유보금을 총자산에 포함하는 등 다양한 대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카드사노동조합협의회는 지난 4월 합동대의원대회를 개최하고 ‘금융위원회가 카드사 노동조합의 요구를 거부할 시 총파업 돌입한다’는 안건을 통과시킨 상태다.
 

카드사노동조합협의회는 신한·KB국민·우리·하나·롯데·비씨카드 등 6개 카드사 노동조합으로 구성됐다.

bora@seoulwi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