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도쿄서 2년 반 만에 개최… 문재인 대통령·리커창 총리 첫 방일 주목
‘재팬패싱’ 불식 위해 중일 관계 회복 나서 지적도
북한 노동신문 “1억년 지나도 북한 땅 못 밟을 것” 비난

오는 9일 열리는 한중일 정상회담을 앞두고 문재인 대통령과 리커창 중국 총리가 취임 후 처음으로 방일해 큰 관심이 몰리고 있는 가운데 일본 정부가 이번 정상회담을 중·일 관계 개선에 이용하려 한다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서울와이어 이동화 기자] 5월 말에서 6월 초로 예정된 사상 첫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오는 9일 한중일 정상회담이 도쿄에서 열린다. 하지만 일본 정부가 올해 ‘중일 평화우호조약’ 40주년을 맞아 한국·일본·중국 정상이 만나는 3개국 정상회담을 중·일 관계 회복에 활용하려 한다는 지적도 잇따르고 있다.

 

이번 회담은 문재인 대통령과 리커창(李克強) 중국 총리가 취임 후 처음으로 일본을 방문한다는 점, 7년 만에 한국 대통령과 중국 총리의 방일이 이뤄져 국제사회의 큰 관심이 쏠리고 있다.

 

중국 총리가 일본을 공식 방문한 것은 지난 2011년 5월 원자바오(溫家寶) 전 총리 방문이 마지막이며 한국에서도 같은해 12월 이명박 전 대통령이 일본을 찾았다.

 

이후 의장국인 일본은 2016년부터 꾸준히 한중일 정상회담 개최를 모색했지만 사드배치 문제와 박근혜 전 대통령과 비선실세 최순실씨의 등장으로 한국이 혼란에 빠지며 난항을 거듭해 왔다.

 

정상회담을 앞두고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북한의 완전하고 검증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비핵화·탄도미사일 폐기, 납치 문제 해결을 위해 3개국이 긴밀한 공조를 이어가야 한다며 발빠른 행보를 보이고 있다.

 

지난 4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 처음으로 전화 통화를 하면서 북한 비핵화를 논의한 것으로 전해진 아베 총리는 정상회담에 맞춰 문 대통령과 이 총리와도 각각 개별 회담을 준비 중이다.

 

특히 남북정상회담의 성공적 개최 이후 ‘재팬패싱’ 우려가 다시 불거지자 이를 불식시키기 위해 중·일 관계 개선에 나서고 있다는 지적도 이어지고 있다. 올해 40주년을 맞은 ‘중일 평화우호조약’을 최대한 이용하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요미우리신문은 올 초 고노 다로(河野太郞) 외무상이 중국에서 왕이(王毅) 외교부장과 회담할 때 ‘판다’ 대여를 요청했다며 “판다를 중요한 외교 수단으로 삼고 있는 중국 정부를 활용해 양국의 관계 개선 상징으로 삼으려는 의도”라고 설명했다.

 

일본 정부는 올 들어 아베 총리와 시 주석의 상호 방문을 추진하는 등 중국과의 관계 개선에 전력을 다하는 모습이다. 이와 관련 NHK는 아베 총리가 자신의 방중 이후 시 주석이 방일해 중일 관계를 개선시키려는 복안을 구상 중이라고 전했다.

 

또한 이 총리와의 회담에서 동중국해에서의 중국 측과의 우발적인 충돌을 피하기 위한 ‘연락 메커니즘’ 운용 개시와 중국의 거대 경제권 구상인 ‘일대일로’(一帶一路:육상·해상 실크로드)에 협력한다는 방침을 강조할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한중일 정상회의에서도 남북정상회담 결과를 평가하고 대북 압박 유지를 강조할 것이라며 3개국의 긴밀한 공조를 확인하고 회의 직후 성과 문서를 발표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북한은 지난 6일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 논평에서 “일본이 못된 버릇을 버리지 않는 한 1억년이 지나도 북한 땅을 밟을 수 없을 것”이라며 대북압박을 내세우며 북일 대화를 모색하는 북한을 공개 비난했다.

 

노동신문은 “일본은 재팬 뒤에 왜 패싱이라는 꼬리가 달리는지 생각해야 한다”며 “조선반도에 평화의 훈풍이 불자 평화의 사도로 둔갑해 평양 길에 무임승차하겠다고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지금처럼 제재와 압박을 주장하다가는 언제 가도 개밥에 도토리 신세를 면치 못할 것이라고 비꼬았다.

 

한편 한중일 정상회의는 2015년 11월 한국에서 개최된 후 이번이 7번째다.

 

miyuki@seoulwi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