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SK이노베이션 제공

 

 

[서울와이어 송은정 기자] SK이노베이션 김준 총괄사장은 27일 친환경의 상징인 배터리 사업의 경쟁력을 키우고 그 기반으로 E모빌리티와 에너지 솔루션 등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2025년까지 전기차 배터리 생산 규모를 현재의 20배 수준으로 확대한다.

 

또한 배터리·소재·화학 등 신성장 사업 자산 비중을 현재의 두배 수준으로 늘릴 방침이다.

 

김 사장은 이날 서울 종로구 포시즌스호텔에서 열린 출입기자 간담회에서 '독한 혁신'을 선언했다.

 

전사의 경영전략인 '글로벌', '테크'에 '그린 이니셔티브'를 추가해 3대 성장전략을 추진하기로 했다.

 

SK이노베이션은 친환경 사업모델의 대표주자로 배터리사업을 내세웠다.

 

배터리사업의 글로벌 톱3 진입을 위해 세계 최초로 차세대 배터리 핵심 기술인 'NCM 9½½'를 조기에 상용화해 글로벌 자동차 업체에 공급할 방침이다.

 

이 기술은 니켈, 코발트, 망간 비율을 90%, 5%, 5%, 에너지 밀도 최소 670Wh/ℓ 이상의 배터리 양극재를 쓰는 것으로 1회 충전에 500Km 이상을 달릴 수 있다.

 

SK이노베이션은 이 같은 기술 개발과 생산 기술 경쟁력을 바탕으로 현재 430GWh인 수주잔고를 2025년 기준 700GWh로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현재 연간 약 5GWh 수준인 생산 규모를 100GWh로 키우겠다고 밝혔다.

 

한발 더 나아가 현재 전기차 배터리에 머물러 있는 사업 영역은 배터리 전 밸류체인으로 확장한다.

 

아울러 현재 배터리 사업의 주 수요처인 전기차 이외에 항공, 해양, 산업용 등 다양한 분야에서 글로벌 사업자와 협력 모델을 만들기로 했다.

 

에너지저장장치(ESS) 사업에도 본격적으로 진출한다.

 

배터리 분리막(LiBS) 사업은 현재 추진 중인 중국과 폴란드 외에도 추가 글로벌 생산시설을 확충해 2025년까지 연 25억㎡ 이상의 생산 능력을 키워 시장 점유율 30%를 달성할 방침이다.

   

화학 사업은 글로벌과 기술을 중심으로 성장을 추진한다.

   

신규 주력사업 분야로 선정한 패키징 분야는 고부가 제품 포트폴리오를 인수합병(M&A) 등으로 확보하고 오토모티브 사업은 기술개발에 집중해 전기자동차 확산과 경량화 추세를 주도한다.

   

이를 통해 기술기반 고부가 제품군의 이익 비중을 현재 4%에서 2025년까지 19%까지 늘린다.

   

SK이노베이션은 배터리·소재·화학 등 성장 사업에 대한 투자를 지속해 이들 사업의 자산 비중을 현재 30%에서 2025년까지 60%로 키우기로 했다.

   

석유 사업은 글로벌 전략을 중심으로 기술, 그린 전략을 병행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성장률이 높은 베트남, 미얀마, 필리핀 등 동남아 지역을 중심으로 석유제품 판매처를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윤활유 사업은 현재 렙솔, 페르타미나, JXTG 등과 진행 중인 글로벌 파트너링을 다른 메이저 업체와도 확대해 윤활기유 사업 확장을 추진한다.

   

석유개발사업(E&P)은 중국, 베트남 중심의 아시아와 셰일오일의 미국을 중심으로 사업을 확장하기로 했다.

   

SK이노베이션은 이 같은 글로벌 전략을 통해 현재 25% 수준인 글로벌 자산 비중을 2025년까지 65%로 늘려 '아프리카 초원 전략'을 완성해 나갈 방침이다.

yuniya@seoulwi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