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 영등포역 백화점 자리 인수 두고 고심…“효율성 검토 중”

사진=롯데쇼핑

[서울와이어 유수정 기자] 영등포역과 옛 서울역 상업시설을 운영할 신규 사용자 선정 공모 마감이 일주일 앞으로 다가왔지만 수성 의지를 밝힌 롯데를 제외하고 전반적으로 조심스러운 분위기다.

 

당초 유통업계의 대격돌이 예상될 것이라는 전망과 달리 투자 대비 효율성에 대한 문제 등이 얽히며 아직까지 인수 의사를 확실하게 표명한 곳은 없는 상황이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한국철도시설공단은 오는 31일부터 내달 3일까지 국가에 귀속된 영등포역과 옛 서울역 상업시설을 운영할 신규 사용자 선정 사업제안서를 접수 받는다. 이를 바탕으로 사전 자격심사, 공개가격경쟁입찰 등을 거친 뒤 같은 달 말까지 최종 낙찰자를 선정할 방침이다.

 

공모는 국유재산법에 따라 경쟁 입찰로 진행될 예정이며, 최종 선정된 사용자는 내년 1월부터 영업을 개시하게 된다. 사용기간은 최장 20년이다.

 

이는 영등포역과 옛 서울역이 30년간의 점용허가 기간(1987~2017년)이 만료되며 지난해 1월 국가에 귀속된 후 별도로 제공한 임시 사용 기간까지 종료됨에 따름이다. 앞서 철도공단은 입주업체와 종사자 보호를 위해 기존 사업자들에게 2년간의 임시 사용 기간을 허가한 바 있다.

 

우선적으로 롯데는 영등포역과 옛 서울역사에서 각각 롯데백화점과 롯데마트를 운영하고 있는 만큼 강력한 수성 의지를 밝히고 있다.

 

영등포역에 위치한 롯데백화점의 경우 롯데가 1987년 정부와 30년간 점용 계약을 맺은 뒤 1991년 역사를 완공한 후부터 영업 중이다. 옛 서울역 롯데마트의 경우 2004년 한화로부터 재 임대받아 운영 중이다.

 

롯데백화점 영등포점은 철도와 지하철 1호선 등이 연결돼 있는 것은 물론 유동인구가 많아 핵심 상권으로 꼽히는 곳 중 하나다. 실제 연 5000억원 안팎의 매출을 자랑한다.

 

롯데마트 서울역점은 외국인 관광객이 많이 찾는 명동과 광화문 등 서울 시내와 가깝다는 강점 덕에 매년 약 1800억원대의 연매출을 내며 전체 점포 매출 순위 1위를 기록하는 곳이다.

 

이 때문에 기존 사업자인 롯데는 영등포점과 옛 서울역사점의 운영권을 반드시 지켜내겠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업계에서는 신세계가 영등포역 입찰전에 적극 뛰어들 것으로 예측하며 롯데의 연장 운영이 어려울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최근 알짜배기 점포인 인천점(현 롯데백화점 인천터미널점)을 롯데에 빼앗긴 만큼 영등포점의 운영권 획득을 통해 실적을 만회할 것으로 예상된다는 이유에서다.

 

그러나 업계의 예측과 달리 막상 신세계 측은 입찰에 조심스럽다는 입장이다. 이미 직선거리로 약 150m 부근에 신세계백화점 영등포점을 운영 중인 상황에서 이번 인수가 투자 대비 효율성을 얼마나 가져올 수 있을지에 대한 충분한 검토가 필요하다는 까닭에서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현 롯데 영등포점을 인수할 경우 신세계 영등포점과 이마트, 복합쇼핑몰 타임스퀘어 내 명품 매장 등과 시너지 효과를 내며 일명 ‘신세계타운’이 구성될 수도 있는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그러나 투자비용 대비 효율성을 충분히 검토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여기에 오프라인 유통채널의 상황이 녹록치 못하다는 점 역시 인수전에 적극적으로 나서기 어려운 이유 중 하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번 영등포역점의 인수는 오프라인 매장 점유율을 지켜야하는 상황 속 매력적인 입찰건이라는 게 업계의 시각이다.

 

이에 최근 구로 본점 철수로 서울 영업점 사수에 나서야 하는 AK플라자 역시 관심을 보이고 있는 상태다.

 

다만 현대백화점은 내년 중 여의도 파크원에 대형 신규 점포를 오픈할 예정임에 따라 이번 입찰에 참여하지 않을 전망이다.

 

한편 영등포역과 달리 옛 서울역사 점포의 경우 특별한 입찰 경쟁이 없을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유통산업발전법에 따라 인근 전통시장과의 상생협약을 체결해야 하기 때문이다. 공고에 따르면 낙찰 이후 6개월 이내에 상생협력 계획서를 제출하지 못하면 사업권을 반납해야 한다.

 

롯데쇼핑 관계자는 “상생 등의 까다로운 조건이 있어 신규 사업자가 입찰에 참여하기에는 부담이 클 것”이라고 말했다.

 

yu_crystal7@seoulwi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