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을 국빈방문 중인 도널드 트럼프(왼쪽) 미국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27일 도쿄 모토아카사카(元赤坂) 영빈관에서 미일 정상회담 후 공동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도쿄 AFP=연합뉴스

 

[서울와이어 김하성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7일 미·일 정상회담 후 열린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의 기자회견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감싸는등 북한의 최근 미사일 발사에 대해 이견을 보여 주목을 끌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26일 트윗을 통해 '작은 무기들'이라고 칭한 데 이어 이날 미·일 정상회담 후 열린 아베 총리와의 기자회견에서 지난 2년간 핵실험이 없었다는 걸 내세우면서 '탄도미사일 발사도, 장거리 미사일 발사도 없었다며 '유엔제재 위반'이라는 지적에도 견해를 달리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아베 총리는 "북한 문제에서 미국과 일본의 입장은 완전히 일치한다"면서도 북한 발사체 문제에 대해선 "유엔 안보리 결의에 위반돼 매우 유감스럽다"고 강조했다.

 

미 현지 언론들은 아베 총리가 트럼프 대통령의 국빈방문 기간 내내 골프장, 스모 경기장 등에서 스킨십을 하며 '브로맨스'를 과시하고 미일 동맹을 강조했지만, 북한 문제에서는 트럼프 대통령과의 엇박자를 보였다고 보도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워싱턴포스트(WP)는 이와 관련, "트럼프 대통령은 존 볼턴 국가안보보좌관은 물론 아베 총리까지 직접 반박해 김 위원장을 감쌌다"고 전했다.

  

  미 ABC 방송은 "트럼프 대통령과 아베 총리가 북한에 관해 같은 입장이라고 말하면서도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의 최근 미사일 시험발사를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등 자신의 국가안보보좌관과 아베 총리의 평가와는 뚜렷한 대조를 보인다"고 말했다.

   
   

뉴욕타임스(NYT)는 "트럼프와 아베의 흔들리지 않는 연대가 도쿄에서 일부 균열을 보였다"며 "40분간의 회견 동안 트럼프 대통령은 일본에 발사될 경우 수천 명의 민간인이 숨질 수 있는 북한의 최근 단거리 탄도미사일 시험을 다시 무시했다"고 연합뉴스는 전했다.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