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와이어 염보라 기자] "선의의 투자자들을 보호하기 위한 방법으로 언론 공개를 결정했습니다."
 

8일 금융감독원은 '금감원이 당사와 사전 협의 없이 정보(분식회계 의혹 등)를 공개해 시장과 투자자들의 불만을 가중시키고 있다'는 삼성바이오로직스(207940)의 지적에 대해 이같이 밝혔다.

앞서 금감원은 1일 삼성바이오로직스를 특별감리한 결과 회계처리 위반이 있었던 것으로 보고 조치 사전 통지서를 통지했다는 내용의 보도자료를 언론에 배포했다.

이에 삼성바이오로직스는 공식 입장자료를 내고 "당사에 대한 확인절차 없이 금융감독원 취재 등을 바탕으로 기사화됨에 따라 시장과 투자자들의 불만을 가중시키고 있다"며 "감리절차와 한창 진행 중인 민감한 사안에 대해 이처럼 관련 정보가 무분별하게 공개, 노출되고 있는 현 상황에 대해 유감을 표하는 바"라고 비판했다.

이와 관련, 원승연 금감원 부원장은 "조치 사전 통지서 관련 정보를 언론에 공개한건 사안 자체가 크고, 다수가 연관돼 있기 때문이었다"며 "법적 관련성 등을 감안해 시장에 영향을 덜 미치고, 선의의 투자자를 보호하기 위한 방법을 고민한 끝에 결정한 사안"이라고 말했다.

이어 "사안 자체가 아직 확정되지 않은 내용이기 때문에 감리에서 어떤 문제점을 발견했는지 등에 대해서는 공식적으로 밝힌 적이 없다"며 "감리 결과를 확정되지 않은 상태에서 발표하는 건 적절치 않다고 본다. 감리 결과에 대해서는 증선위에 올라가기 전까지 비밀을 유지할 방침"이라고 일축했다.

지난해와 올해, 삼성바이오로직스 회계문제에 대한 금감원의 판단이 바뀌었다는 일각의 지적에 대해서는 "당시(지난해)에는 삼성바이오로직스 상장과 관련해 우리가 한국공인회계사회에 회계 관리를 의뢰한 상황이었다"며 "그 결과를 보고 접수 처리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다만 "감독방향이라는 점에서 보면 이전과 달라진 부분은 있다. 그동안 소홀했던 금융소비자 보호에 보다 강조점을 두고 감독 방향이 이뤄져야 한다는 생각"이라면서 "특히 회계 쪽은 투자자 보호를 위해 가능한 투명성이 제고돼야 한다는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회계 감리를)적극적으로 하는 것은 있지만 허용 법규 내에서 진행하고 있다"며 "'과거엔 맞고 이번엔 틀리다'는 생각은 아니다"라고 피력했다.

한편 금감원은 삼성바이오로직스에 대해 2015년 상장 과정에서 회계처리를 위반, 자산과 이익을 부풀린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대해 회사 측은 사실무근이라는 공식입장을 내놨다.

금융당국은 오는 17일 삼성바이오로직스에 대한 감리위원회를 열고 이후 회사에 대한 제재 수위를 결정할 예정이다.

bora@seoulwire.com

저작권자 © 서울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